반응형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찾기 방법은?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는 소상공인 인구가 700만에 이르는 시대에서 필수적인 기능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찾기를 통해 거래처 혹은 인터넷 거래 시 정상적인 업체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방법을 알아보겠다.


우선 사업자등록번호 찾기를 위해서는 인터넷 거래의 경우 보통 판매 페이지에 사업자번호가 표시되어 있다. 하지만 이 같은 표기가 없을 경우 상호를 통해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먼저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사업자 등록현황 메뉴에 들어간다. 여기서 통신판매업자의 상호를 입력하면 곧바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가 가능하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위와 같이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방법으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하게 되었다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해 사업자등록번호 조회와 함께 상세한 사업자의 정보를 알아볼 수도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조회/발급으로 들어가면 사업자등록상태 메뉴가 활성화된다. 여기서 사업자등록번호 찾기를 이용한 정보 조회를 하면 된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는 거래를 하는 상대방이 세금계산서를 교부할 수 없는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에 납세자가 이를 확인하여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업자등록번호 찾기를 통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방법은 법적인 효력이 존재하지 않으며 이를 증빙자료로도 사용할 수 없음에 유의해야한다.


덧붙여 사업자등록번호 찾기를 이용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가 이뤄진 내역은 다른 곳으로 링크하거나 상업적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방법의 올바른 사용이 필요하다.


 ■ [사업자 경영 상식] 사업자의 합법적인 절세 방법 ■


매년마다 돌아오는 종합소득세, 정부 지원을 통한 공제 방법은?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하는 분들은 인터넷 거래를 자주 이용하는 이용자일 수도 있으나 대부분 거래처가 올바른 곳인지 조회하고자 하는 사업자, 사장님일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업자들은 매년마다 돌아오는 종합소득세에 대한 걱정도 있을 것이다.



한편 이와 같은 종합소득세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정부 시행 공적 제도가 있어 사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지 기대된다. 정부가 사업자를 지원하고자 시행하는 노란우산공제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사업자에게 연 최대 3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사업자인 개인사업자, 임대사업자, 간이과세자, 프리랜서, 법인대표자라면 가입이 가능하다.



그리고 노란우산공제는 조세특례법의 적용으로 기존에 가입해 소득공제 혜택을 받던 연금 저축과는 별도로 중복해서 소득공제가 되므로 사업자들의 종합소득세 걱정을 한결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주목된다. 이에 더해 정부 지원으로 납입 전액에 복리이자가 적용되며 압류 시 법적수급권이 보장되고 사업자상해보험에 2년간 무료가입이 지원되고 있다.



가입 업종도 다양하다. 도소매, 서비스, 운송, 제조업 등 많은 업종에서 가입할 수 있는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처 ☎1566-6751에서 가입에 대한 안내와 자료를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http://bizknow.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