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금포인트 사용법, 어디서 쓸 수 있을까?



(사진 ⓒ KBS)


세금포인트 사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카드를 사용하면 카드 포인트가 쌓이는 것처럼 세금을 내면 세금 포인트가 적립된다. 세금 포인트는 생각보다 다양하게 활용돼 여러모로 혜택을 볼 수 있다.


국세청은 납세자가 납부한 세액에 따라 세금 포인트를 부여하고 있다. 이는 성실한 납세자를 우대하고 세금 납부에 대한 보람과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시작됐다. 자진 납부 세액의 경우 10만 원당 1점, 고지서가 나오는 납부 세액은 10만 원당 0.3점이 쌓인다. 세금포인트 사용법에 따르면 자진 신고 세금 납부 기한 연장 신청 시 담보를 면제받을 수 있다. 세금을 납부하기 전 상황이 어려운 납세자에게 일정 기간 동안 담보 없이 납세를 미룰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기한은 최장 9개월이다.



(사진 ⓒ KBS)


올해 6월 말부터는 납세자가 보유한 세금 포인트로 온라인쇼핑몰에서 중소기업 제품을 할인받아 구매할 수 있다. 세금 포인트 할인몰은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운영하는 동반성장물 플랫폼이다. 이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구매 금액은 10만 원 이하에 대해 1포인트를 사용해 5%의 할인율을 적용하고, 구매 금액이 증가함에 따라 비례적으로 세금 포인트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또 인천공항 방문 시 모범 납세자 전용 비즈니스 센터, 국세 공무원 교육원의 납세자 세법 교실 우선 수강 등 세금 포인트 활성화 방안을 꾸준히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세금 포인트 조회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인의 경우 1점 이상만 있어도 세금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고, 법인은 최소 500점 이상의 포인트가 있어야 가능하다. 세금 포인트는 사라지지 않지만 법인 납세자의 경우 6년 이전 납부 실적은 소멸된다.



<저작권자 ⓒ http://bizknow.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