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은 노란우산에 신규로 가입한 사업자가 정부 지자체에서 받을 수 있는 신규가입장려금이다.
사어업자의 부금금액에 더해 매달 일정의 지원금을 지급받는 방식이다. 지원 금액과 기간 등은 지역별 예산에 따라 다르고, 예산 소진 시에는 희망장려금이 사업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므로 가입 전 마감 여부 확인이 필요하다. 지역에 따른 희망장려금 지급액은 다음과 같다.
▣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지역별 지원금액]
▣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는 폐업·노령 등의 사유로 생활 안정이 어려운 소규모 사업자를 위해 사업자 스스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정부 지원 자금 마련 제도다.
매달 최소 5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부금액을 납입하면, 이 부금액에 에 폐업 기준 연 3.2%의 복리 이자를 적용한다. 장기 가입 시 단리보다 이자효과가 크기 때문에 사업자는 폐업 후 더 많은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사업자가 부금한 금액은 전액 법률에 의해 보호된다. 압류, 양도, 담보 제공의 위기에 처해도 공제금은 폐업까지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것이다.
▣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모든 소기업·소상공인이 가입해 퇴직금을 마련할 수 있다.
가입 가능 사업자 세부 업종 CHECK : 중장비업, 편의점, 특수화물업, 의류도소매업, 백화점중관리, 수출입유통업, 방문판매업, 정육점, 식육점, 레미콘업, 설치수리업, 세차장업, 도급서비스업, 피부관리샵, 세차장업, 교육서비스업, 가구점, 스포츠센터, 음식숙박업, 주유소, 안경원, 정보통신업 등 모든 개인 및 법인 사업자
▣ 원천징수 금액(3.3%)를 공제 후 사업소득을 지급받고 있는 프리랜서 또한 가입 대상에 포함된다.
가입 가능 프리랜서 세부 업종 CHECK : 보험설계, 분양, 디자인프리랜서, 편집외주용역, 컨설팅, 건축인력, 웹툰작가, 운동선수, 컴퓨터 프로그래머, 현장공사, 자동차영업, 광고, 한국야쿠르트매니저, 기술제공용역, 각종딜러, 광고영업, 텔레마케터, 언어치료사, 요가강사, 연예계그룹소속 등...매년 종합소득세를 의무적으로 신고하고 있는 모든 프리랜서
▣ [노란우산 과세표준별/소득공제 예시표]
▣ 노란우산공제의 소득공제 혜택은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항목 중 가장 높은 항목이다.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한도를 지원하므로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부담이 컸던 사업자라면 노란우산에 가입해 높은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다. 사업자의 과세표준에 따라 소득공제 한도가 적용된다.
매달 부금하는 금액을 통해 자금 조달 또한 제공받는다. 사업장이 부금한 금액만큼 자금 조달 가능한 한도가 되기 때문에 넉넉히 부금할 수록 더 많은 자금을 조달받아 활용할 수 있다.
▣ 노란우산공제는 복지플러스를 제공한다. 복지플러스는 사업자를 위한 맞춤 복지 서비스로, 숙박시설 할인, 경영상담 지원, 의료 서비스 지원, 복지몰, 웨딩 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선택해 모두 누릴 수 있다.
정부 정책지원 운영자금,
안정적 금리 제공하는
▣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장의 원활한 자금 활용을 돕는 운영자금 조달 지원제도다. 경제 침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은 자금 회전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자금 조달을 받고 싶어도 사업장의 규모, 업력, 업종, 담보 제공 등의 까다로운 조건에 시중 은행에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사업장 또한 많다.
정부는 이러한 사업장의 자금 활용을 위해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통해 사업장의 운영자금 조달을 돕는다. 사업장이 매달 부금하는 금액과 정부 출연금을 통해 재원을 조성해 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방식인데, 정부에서 지원하는 비영리성 제도이기 때문에 자금 조달 시 금리 변동 또한 안정적이다.
이밖에도 공제사업기금을 통해 자금을 조달받으면 좋은 점이 더 존재한다.
- 자금 융통 시 정부 지자체에서 연 1~2%p의 대출 이자 지원
- 자금 종류별 부금 납입 총액의 3~10배의 한도 제공
- 자금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 (0원)
- 자금 상환 기간은 최대 3년까지 연장 가능
- 자금 상환 시 지출한 이자 전액은 경비 처리 가능
▣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모든 중소기업, 영세소기업 등을 돕기 위해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모든 사업체'에게 가입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굳이 중소기업이 아니더라도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개인 및 법인 사업체라면 업종이나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 가입할 수 있다.
가입 후 4회 이상 월 납입액을 부금하면 수시로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다.
월 부금액은 최소 10만 원부터 최대 300만 원까지, 10만 원 단위로 선택해 부금 가능하다. 36개월, 48개월, 60개월 중 하나의 기간을 선택해 기간동안 납입하는 방식이다.
무보증 시 부금 납입 총액의 최대 3배를, 담보를 제공할 경우 부금 납입 총액의 최대 10배를 한도로 제공하기 때문에 담보 유무에 상관없이 많은 사업장이 공제기금을 통해 원활한 자금 활용을 할 수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 납입액별 / 조달 한도 예시표]
공제사업기금은 사업체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자금 융통을 지원 중이다. 한편, 공제사업기금은 중도상환수수료 또한 없기 때문에 타 금융권보다 저렴한 자금 활용 또한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 자금종류별 / 금리 안내표]
아울러 정부 지자체에서 사업장의 경영안정을 위해 자금 조달 시 연 1~2%p의 대출 이자 또한 지원하고 있다. 한편, 사업장은 매달 납입하는 부금액에 이자를 가산해 적용받아 자금 마련의 효과까지 누린다.
만기 시 연 1.5%의 이자를 가산해 원금과 함께 돌려받는다. 만기 후 가입을 유지한다면 연 1.7%의 장려금 이자를 3개월마다 계좌로 지급받는다.
▣ 공제사업기금은 비영리 저축성 제도이기 때문에 가입이 부담돼 중도에 임의해지하는 경우에도 원금 손실없이 전액을 당일 환급받을 수 있다.
급한 자금이 필요한 사업장을 위해 '원클릭자금' 융통 또한 제공 중이다. 원클릭자금이란, 인터넷·모바일 앱 등으로 서류없이 비대면 신청이 가능한 단기운영자금이다. 신청 즉시 자금을 송금받을 수 있어 빠른 자금 활용이 가능하다. 업종과는 무관하게 부금잔액의 1.5배를 한도로 활용하고, 잔액에 따라 추가적인 자금 조달 또한 언제든지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사업장은 공제기금에서 자금을 활용할 때마다 매번 대출 이자를 할인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연계우대대출 또한 존재한다.
가입 가능 사업장 업종 CHECK: 각종 제조업, 건설업 분야업종, 도소매, 유통업, 철구조물설치업, 금속인테리어, 현수막제작, 봉제제조업, 금형제조업, 산업용기계장비업, 건설기계도급 및 물품대여업, 금속잡철업, 토목공사업, 축산업, 제과점, 슈퍼, 마트, 24시편의점, 인쇄업, 전자상거래업 등....
<저작권자 ⓒ https://bizknow.tistory.com>
'세금&자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란우산공제 종합소득세, 절세방법 자세히 vs 국가지원사업, 중소기업공제기금 (0) | 2022.11.02 |
---|---|
정부지원 정책자금 신청 어렵다면? '공제사업기금' &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환급대상 필수체크 (0) | 2022.11.01 |
운영자금, 정부지자체 대출이자 지원하는 '중소기업공제기금' & 소상공인 필수절세법 '노란우산공제' (0) | 2022.10.31 |
노란우산공제 대출, 가입혜택 장점 총정리 vs 개인사업자 법인 운영자금 "중소기업공제기금" (0) | 2022.10.31 |
노란우산공제 가입금액, 지원혜택 최다질문Q&A + 중소기업공제기금 운영자금 조달받으려면? (0) | 2022.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