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최우수 책임운영기관 선정배경은?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가 행정자치부에서 시행한 2017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이는 2016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게 되었다.
책임운영기관은 기관의 장이 조직, 인사, 예산 심의의 자율성을 가지고 국민에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서 주로 연구, 조사, 교육, 의료 등을 담당하는 기관이 책임운영기관으로 분류된다.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사무성격에 따라서 시설관리형 책임운영기관으로 지정되었다. 2017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의 평가대상은 총 44개의 책임운영기관으로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책임운영기관 중 2위, 시설관리형 5개 기관 중 1위를 차지하였다.
[출처 ⓒ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홈페이지]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는 고유사업평가, 관리역량평가와 10개 평가지표로 이루어지는데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종합평가단을 전원 민간전문가로 구성하여 진행하고 있다.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공공성 유지와 경쟁원리라는 운영 취지를 살려 사회적, 공익적 역할은 강화하면서 재정건전성을 제고하고 고객중심으로 업무를 개선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자연휴양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이용정보 제공, 숲속 작은 결혼식 모델 개발이 우수 사례로 선정되었고, 이러한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의 서비스는 고객의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고비용, 허례허식 결혼식 문화 개선에 도움이 되고 있다.
정영덕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소장은 최우수 책임운영기관 선정은 고객 눈높이에 맞는 자연휴양림 운영으로 이용객 만족도 향상에 노력한 결과로 앞으로도 국민이 숲에서 건강과 행복을 찾을 수 있돌고 최선을 다하겟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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