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은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자등록증상 등록된 사업체가 속한 지역의 지자체에서 지원한다.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은 아직 이 제도에 가입하지 않은 지역 소재 사업자를 대상으로 노란우산 가입 시 지원하는 지원금이기 때문에 노란우산 가입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 노란우산 가입장려금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은 월 1~5만 원을 일정기간(평균 1년/최대 12개월까지) 지원한다.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은 소상공인, 소기업 사업자들의 생활안정과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시행된 지원 사업으로 지역별 지원금액과 지원방법, 지원조건, 지원기간 등은 지자체 예산계획과 정책 등에 따라 다르고 변경될 수도 있다.

 

가령 서울시와 인천시, 강원도 지자체의 경우 부동산임대업의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을 제외업종으로 지정했고, 또한 강원도는 노란우산 강입장려금 신청일 기준 도내 업력이 1년 이상이어야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이 지원된다. 

 

▼[노란우산 가입장려금 / 지역별 지원금액]

 

단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은 노란우산 가입일로부터 30일 이내 신청해야 하고 매달 저축하는 공제금 납입 2회 사실이 확인되야 지자체에서 지원한다. 

 

신청기한 내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을 신청하더라도 선착순으로 지원하는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은 예산이 모두 소진될 경우 지원마감될 수도 있다. 

 

◈ 노란우산 소득공제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은 공제금에 함께 적립되는데 공제금은 매달 5~100만 원을 저축하는 노란우산 납입금액이다.

 

노란우산 공제금은 소득공제 항목으로 활용되는데 1년동안 납입한 공제금만큼 소득공제 혜택이 부여되어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노란우산 소득공제는 모든 가입자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이 부여되는 것은 아닌 다음 표와 같이 가입 사업자별 과세표준(순 소득)에 따라 차등적용된다. 

 

▼[노란우산 소득공제 / 과세표준별 한도]

 

노란우산은 과세표준이 낮은 사업자일수록 소득공제 한도금액이 크기 때문에 합법적인 절세전략으로 활용하기 좋다.

 

단 아무리 많은 공제금을 매년 저축하더라도 정해진 한도금액을 초과하는 공제금은 소득공제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사업자 지원하는 정부 제도 노란우산

▶노란우산 가입장려금 가능여부 확인하기(클릭)

 

노란우산은 소상공인 소기업 사업자의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사업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인만큼 공제금 전액에 복리이자 2.7%가 적용되어 장기가입자일수록 이자효과가 크다.

 

◈ 노란우산 공제계약대출

 

노란우산은 상대적으로 자금융통이 어려운 가입 사업자를 대상으로 그동안 납입한 공제금 내 자금활용이 가능하도록 공제계약대출을 시행하고 있다.

 

공제계약대출은 일반·의료·재해대출로 월 공제금을 연체없이 납입한 노란우산 가입 사업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의료·재해대출의 경우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

 

◈ 노란우산 가입업종

 

노란우산은 모든 업종의 사업자와 프리랜서(단, 원천징수 영수증 최근 연속2개월 발급필수) 등이 가입하여 활용할 수 있는 비영리성 제도다.

 

[예시①]

학원, 보건업, 약국, 병원, 창고업, 주유소, 세차장업, 엔지니어링, 한의원, 편의점, 마트, 헬스, 슈퍼, 숙박업, 레스토랑, 카페, 식당, 휴게음식점업, 가구점, 안경원, 철구조물설치업, 인테리어설계업, 운수업, 유통업, 도소매업, 고용알선업, 피부관리샵, 도자기제조업, 의류매장, 공방, 사진점, 제과점, 축산업, 산후조리원, 판매설치업, IT업, 조경공사업, 행사기획업, 응용소프트웨어개발업, 현수막제작, 금속잡철업, 실내장식업, 부동산중개업 등을 포함한 모든 업종의 사업자

 

[예시②]

골프장캐디, 헬스트레이너, 운동선수, 한국야쿠르트매니저, 각종딜러, 관리매니저, 아동지도사, 검진간호사, 화상영어강사, 미용사, 요양보호사, 번역, 보험설계, 코웨이코디, IT, 텔레마케터, 디자인프리랜서, 편집외주용역, 채권추심, 방문판매, 대

출상담사, 방문의료, 각종딜러, 학습지교사, 언어치료사, 배달, 택배기사, 관리매니저, 식당매니저 등의 업종에 포함되는 프리랜서


▣중소기업공제기금

사업장 자금지원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문의 바로가기(클릭)

 

사업체 경영안정과 도산방지 지원하는 정부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중소기업기본법 제12조와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08조에 따라 운영되는 공적 제도로 현재 중소기업중앙회가 노란우산과 함께 관리하고 있다.

 

상호부조를 통한 도산방지공동판매&구매사업의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출범된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매달 10~300만 원을 부금하며 비상자금을 저축할 수 있고 저축한 금액으로 사업장 자금난 발생시 자금을 지원받아 금융애로를 해결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월 부금액 납입횟수에 따라 가입기간이 36개월, 48개월. 60개월로 나누어 선택할 수 있다.

 

선택한 납입기간은 만료될 경우 1.5% 만기이자가 지급되고, 만료 이후 해지없이 가입을 유지할 경우 분기마다 별도의 장려금이자 1.7%가 지급되기 때문에 가입을 유지하는 것이 이자효과가 좋다.

 

중도해지하더라도 원금손실 없이 납입금액 100% 전액 환급받을 수 있고, 납입 횟수 12회 이상부터 소정의 이자가 지급되어 원금과 함께 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운영자금

 

월 납입금액 4회 이상 부금했다면 다음 표와 같은 운영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운영자금 종류]

 

중소기업공제기금 운영자금은 모두 무보증 무담보로 이용하더라도 납입금액을 기준으로 최대 3배 또는 최대 7배까지 한도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담보력이 부족한 사업체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납입한 금액으로 자금을 지원받기 때문에 납입금액 잔액 내에선 여러차례 횟수제한 없이 운영자금 이용이 가능하고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한 번에 상환할 필요도 없다.

 

지자체에선 운영자금을 활용하는 사업체를 대상으로 금리의 1~2%이내 이자지원사업도 시행하고 있어 금리부담을 낮출 수도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노란우산은 모두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하는 공적 제도로 두 제도에 모두 가입한 경우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통해 노란우산 우대대출(최대 2천만원까지)을 이용할 수 있고, 금리 추가 인하혜택도 지원된다.

 

 

 

중소기업 공제기금, 운영자금과 저축지원 혜택받는 유일정책 핵심Q&A

중소기업 공제기금은 사업장을 운영하는 데 가입해 두면 유용한 비영리성 제도 중 하나이다. 중소기업 지원 제도의 일환으로 도입된 중소기업 공제기금은 지난 1984년 1월부터 시행되어 11조 원

bizknow.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know.tistory.com/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