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공제  장려금이란?

◐ 정부 지자체는 노란우산공제 담당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고 노란우산공제 장려금 지원사업을 실시 중이다. 해당 사업은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를 지원 대상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노란우산공제 장려금에 대해 알아보겠다.

 

▣ 노란우산공제 장려금 

「지원 목적」 소기업·소상공인의 생활 안전망 확충을 위해 지원

「지원 대상」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
「지원 금액」 최소 12만 원~최대 60만 원
「지원 방식」 월 부금액에 매달 합산되는 방식
「지원 기간」 지역별로 상이하나 대부분의 지역에서 약 1년 동안 지급

아래의 표는 별 노란우산공제 장려금 지원 방안이다.

 

 

◐노란우산공제 장려금은 광역 지자체에서 지급한다. 광역 지자체와 기초 지자체의 노란우산공제 장려금은 중복으로 신청 가능하다. 
예컨대 서울 영등포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면 서울 지자체와 영등포 지자체의 가입지원금을 모두 받아 총 36만 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매달 사업자가 노란우산공제에 부금하는 금액에 합산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월 최소 1만 원에서 최대 5만 원까지 추가 적립된다. 예를 들어 광주에서 사업을 하고 있고 매달 15만 원씩 부금하기로 했다면,가입한 달의 다음달 부터 월 16만 원씩 1년간 적립되는 것이다.

 

◐ 지자체에서 나서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권장하는 이유는 노란우산공제의 혜택 덕분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다양한 사업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사업자 혜택을 확인하기 전 노란우산공제가 어떤 제도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생활 안정 및 사업 재기 도모를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사업자 입장에서 노란우산공제는 퇴직금 준비 제도이다. irp나 여금저축 또는 펀드를 노후를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처럼 노란우산공제도 폐업 후 생활을 위해 가입한다. 즉, 노란우산공제는 저축성 제도이다.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에 납입할 금액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월 납입 최소 금액은 5만 원, 최대 금액은 100만 원이다. 1만 원 단위로 부금액을 선택하면된다. 사업자는 소득이 불안정한 점을 고려해 월 납입금을 제약 없이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 노란우산공제 사업자 혜택

 

「세제 지원」 연간 최대 500만원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 지원

「압류 보호」 사업주의 노란우산공제 부금 총액을 압류, 담보,양도로부터 보호

「이자 지급」 납입한 금액 전액에 대해 연 2.7%의 이자를 복리로 지원하여 목돈 마련 도모

「상해 보험」 상해로 인한 사망 또는 후유장애 발생 시 월 납입금의 최고 150배까지 보험료 지급

「복지 혜택」 소상공인 교육, 제휴카드 발급, 전문가 경영 상담, 여행 할인, 의료 할인, 복지몰 등 지원

「정책 자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신청 시 가산점

「자금 활용」 부금 잔액 한도 내에서 사업 자금 신청 가능

▼노란우산공제 더 알아보고 싶다면? (클릭!)

 

이처럼 노란우산공제는 다양한 사업자 정책을 지원 중이다.

 

특히 소득공제의 경우 금액이 상당히 큰 편에 속해 세금 환급도 가능해진다. 소득공제는 과세 소득을 줄이는 제도로, 소득공제 금액이 크면 납부해야 하는 세금도 줄어든다.

 

◐ 소득공제 금액은 1년 납입금으로 결정된다. 소득세를 신고하는 해의 바로 전년도 납입금이 소득공제 금액이다. 예컨대 홀해 노란우산공제에 부금한 금액은 내년 소득세 신고 시 공제 금액이 된다는 뜻이다. 다만, 과세표준별 한도를 초과할 순는 없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소득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한도를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소득공제 한도 

* 종합소득세 공제 대상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

 

연말정산 신고 대상자 소득공제 한도

* 연말정산 공제 대상자: 법인사업자

 

 

노란우산공제는 소득공제 항목에서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으로 표기되므로 혼동 없길 바란다.

 

● 농산물체험활동업, 광고기획 대행업, 부품가공업, 매장유통업, 식품도소매업, 식품가공업, 금속용접처리업, 각분야 제조업, 전분야 유통업, 각종 도소매업, 건설관련업, 모든 유통업, 음식 및 외식관련업, 각종 서비스 분야 없종,특수화물운송업, 조경 공사업, 화물 운송 주선업, 판매설치업, 물류업, 화물 운송 대행업, 정보 통신업, 고용알선업, 도배업, 실내장식업, 행사기획업, 보건업, 통신판매업, 의약품도소매업 등 모든 영리성 목적의 업종 가입 가능.

 

● 의류판매, 강사, 건설중기,  아동지도사, 물리치료사, 헬스트레이너, 운동지도사, 그래픽디자인, 웹디자인, 언어치료사, 방과후교사, 분양, 헤드헌터, 렌트, 코우ㅞ이코디, 정수기점검, 현장공사, 자동차영업, 채권추심, 인테리어, 컨설팅, 미용사, 학원강사, 할부중개, 각종딜러, 관리매니저, 기술제공용역, 화상영어교사, 딜러, 외판, 방문의료, 매장매니저, 광고영업, 기타자영업, 기타모집수당, 개인간병인, 대리운전기사, 목욕관리사 등 원천징수를 공제한 소득을 지급받는 모든 프리랜서 업종 가입 가능.


▣ 사업자가 가장 만저 준비할 자금지원제도

<중소기업공제가업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에 대해서 더 자세한 가입 조건 알아보려면? (클릭!)

 

중소기업사업기금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하고 있는 자금 준비 제도이다. 여기서 자금은 사업 자금을 말한다.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금융권 도움 없이 즉시 조달항 수 있도록 기금에 가입하는 것이다.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의 도입 목적은 자금난으로 인한 연쇄적인 도산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한 업체에서 자금이 부족하게 되면 관계사들도 대금을 받지 못 하는 등문제가 발생해 줄줄이 도산 위기에 놓인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모든 업체는 자금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금이 충분한 업체는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극복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폐업까지 결정해야 될 수도 있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매달 부금을 해 비상 자금을 준비하는 목적으로 가입한다. 이 제도 가입 시 사업장은 자금이 부족할 때 자금을 신청할 수 있다. 기금에서 지원하는 자금은 사업장 부금 총액의 최대 3배~7배까지 지원한다. 납입한 금액을 기준으로 추가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 단순히 자금만 모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업장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충분한 자금을 보충해 준다. 가입 당시 기간을 정하는데, 가입 기간을 다 채우지 않아도 원금 손실이 없다. 가입 기간을 채우면 연 1.5%의 이자를 지급하고, 가입 기간 연장 업체에게는 연 1.7%의 장려금을 별도로 지급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업체에게는 낮은 금리를 책정하며, 원클릭 대출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 전체 제조관련 분야업, 일반 도소매 및 유통업, 각종 서비스 관련업종, 쇼핑몰업, 모든 서비스 및 도소매업, 전문음식업, 매장유통업, 식품도소매업, 식품가공업, 금속용접처리업, 각분야 제조업, 전분야 유통업, IT업, 레스토랑, 산후조리원,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업, 컴퓨터 운영관리업, 소프트웨어시스템 컨설팅업, 정보기술 서비스업, 도장공사업, 인테리어설계업, 태양광발전업, 육가공업 등 모든 영리성 목적의 업종 가입 가능.

 

 

중소기업 운전자금 , 공제사업기금 2가지 중복 이용하는 방법은?

중소기업 운전자금은 생산, 판매활동, 고용 임금, 원잔재 구매 등 사업운영에 필요한 꼭 필요한 자금으로 은행이나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으로 중소기업 운전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 중

bizknow.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know.tistory.com/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