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공제 혜택에는 무엇이 있을까?

 

사업자는 2007년 9월부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란우산공제라는 제도를 주목해야 한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공적 제도 사업자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은 가입한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원되고 있다.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 혜택을 통해 매년 절세하고, 폐업·노령 시 사용할 목돈을 유리한 환경에서 모으게 된다. 이 밖에도 노란우산공제 혜택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이 된다. 즉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공동사업자 등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는 제도인 것이다. 사업자는 아니지만 종합소득세에서 매년 사업소득세를 신고하는 프리랜서도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업종, 연령 구분없이 가입할 수 있다. 따라서 약국, 건물관리업, 엔지니어링, 철구조물설치업, 제과점, 금형제조업, 실내장식업, 금속용접처리업, 컴퓨터운영관련서비스업, 조경공사업, 웨딩서비스업, 전자상거래업, 광고기획 대행업, 종이가공 제조업, 잡화도소매업, 스터디카페, 유통업, 공부방, 특수화물업, 통신업, 미디어서비스업, 폐기물처리업, 제조업, 건설업, 편의점, 운수업, 개인택시, 가구점, 운동시설업, 주유소, 굴삭기업, 도급서비스업, 소매가공업 등을 비롯한 모든 업종이 가입 가능하다.

 

반면 3.3% 원천징수 금액 공제하는 건설중기, 물리치료사, 코웨이코디, 채권추심, 외판, 매장매니저, 디자인프리랜서, 편집외주용역, 학원강사, 할부중개, 자동차판매, 번역, 미용사, 컨설팅, 알선, 방송, 분양, 방과후교사, 아동지도사, 운동선수, 상담, 지입차, 각종딜러, 텔레마케터, 보험설계사, 기타물품배달, 기술제공용역, 요가강사, 저술가 등의 프리랜서는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최근 2개월 발급이 가능해야 한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① 소득공제】

노란우산공제 가입한 사업자라면 매년 소득세 신고 시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인 소득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되고 있으며, 사업주의 과세표준에 따라 최대 지원 한도는 상이하다.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를 통해 과세 대상이 되는 소득을 줄일 수 있게 된다.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가 노란우사공제에 가입할 경우 종합소득세에서 사업소득에 대해 공제를 받게 되는 것이다. 법인사업자라면 연말정산에서 근로소득을 공제받게 된다.

 

최대 소득공제 한도 지원하는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선공제 소득공제를 최대 한도만큼 적용받으려면 사업자는 한 해동안 노란우산공제에 납입하는 금액을 한도에 맞춰 납입하면 된다. 과표에 따른 한도이상 납입하면 최대 한도만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한도 미만으로 납입했다면 납입한 금액 만큼 소득공제를 다음해 소득세 신고 시 적용받는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② 공제금 보호】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에 납입한 금액은 법률에 의거해 안전하게 보호된다. 노란우산공제에 부금한 금액 전액은 압류, 양도, 담보 제공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업자가 최악의 상황에 처해도 생활안정 및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③ 복리 이자】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가 많은 목돈을 모아 안정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업주가 납입한 금액은 별도 사업비 차감 없이 전액 이자를 가산해 지급받을 수 있다. 현재 노란우산공제 이율은 2.7%(기준 이율 2.4%)이며 이는 연 복리로 적용된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④ 희망장려금】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에 신규로 가입할 경우 희망장려금을 신청해 지급받을 수 있다. 희망장려금은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에게 지급하는 가입지원금을 말한다. 이는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예산을 계획해 별도로 지원하고 있다.

 

 

희망장려금을 통해 사업자는 일정 기간 동안 지자체 지원 방안에 따른 가입지원금을 지급받게 된다. 지자체마다 지원 방안이 상이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사업장이 소재한 지자체의 예산이 소진될 경우에는 신청이 조기 마감될 가능성이 있으니, 가입 전 예산 소진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⑤ 대출 지원】

노란우산공제 가입 중 사업자는 운영자금이 필요하다면 노란우산공제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사업자는 일반 대출, 의료대출, 재해대출 등의 노란우산공제를 통한 자금활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대출 한도는 사업주가 그간 납입한 부금 내에서 조달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가 적금처럼 가입하는 제도이다. 매달 5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선택해 납입하면 된다. 부금을 납입하는 도중 부금을 증액하거나 감액하는 것도 자유롭게 가능한 제도이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사업장 자금활용 이 제도 하나로 OK

 

 

▶저축처럼 가입하는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클릭)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업종의 사업장이 가입할 수 있는 제도이다. 사업장은 이 제도 가입을 통해 어려울 때를 대비하기 위한 자금을 준비하면서 동시에 자금활용도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장은 중소기업공제기금에 3~5년 동안 부금을 납입하면 된다. 납입 기간은 1년 단위로 사업장이 선택하면 된다. 부금 납입 기간을 만기하면 그간 납입한 원금에 만기 이자 연 1.3%를 적용해 지급받는다. 만기 이후에도 가입을 유지하면 장려금이자를 3개월마다 지급받게 된다.

 

부금 4회 납입 후부터는 언제든지 자금활용이 가능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단기운영자금, 어음수표대출, 부도매출채권대출 등의 자금활용을 지원하여 사업장이 모든 자금난을 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사업장은 기금 자금활용 신청 시 납입 부금의 최대 3~7배 이내(무보증)로 지원받아 융통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활용 시 이차보전사업을 신청하면 기금 대출 이율을 인하받을 수 있다. 협약 지자체에서 이차보전사업을 통해 지원하는 이율은 1~3%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한 사업장이 중소기업공제기금에도 가입해 기금 자금활용을 신청하면 기금 대출 이율을 인하받는 혜택이 주어지므로 함께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방법 & 자금활용 조건, 자세히 check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방법은 어떻게 될까? 사업장은 항상 경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자금을 준비해둬야 한다. 외상매출금 회수 지연, 단기운영자금 부족, 받을 어음·수표 현금화 지연, 거

bizknow.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