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제사업기금 어음 수표 할인 매출채권 현금화 지연으로 사업장이 경영 애로 사항이 발생했을 때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1984년 1월부터 시행된 저축성 비영리 금융지원 제도이다. 사업장은 공제사업기금 가입 하나로 모든 경영 애로 사항을 극복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어음 수표 할인 채권의 자금화 지연, 단기운영자금부족, 외상매출금 회수 지연, 거래 상대방 부도로인한 매출채권 자금화 지연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기금 자금활용을 신청해 필요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다.

 

사업장은 공제사업기금을 통해 비상자금을 준비하고 경영 애로 사항이 발생하면 기금 자금활용을 신청해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비상자금을 준비한다는 것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대비한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 사업장은 공제사업기금에 저축성으로 가입한다. 은행의 적금처럼 매달 부금을 납입하면서 비상자금을 모으면 된다.

 

●공제사업기금 월 납입금

- 매달 10만 원~300만 원

 

사업장은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에 10만 원 단위로 선택한 금액을 적립하며 비상자금을 모으면 된다. 공제사업기금 가입 시에 사업장은 납입기간을 선택하게 되는데, 납입 기간은 3년, 4년, 5년 중 선택하면 된다.

 

공제사업기금에 부금을 4회 이상 납입한 사업장이라면 언제든지 기금 자금활용을 신청할 수 있다.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은 횟수 제한이 없어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

- 단기운영자금대출, 어음수표할인대출, 부도매출채권대출 등

 

공제사업기금은 3가지 운영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공제사업기금 가입 하나로 모든 자금난을 극복할 수 있게 된다. 기금 자금활용 시 사업장은 납입한 부금을 기준으로 자금활용 한도를 지원받게 된다.

 

3가지 자금활용 종류에 따라 최대로 지원받을 있는 한도는 상이하다.

 

사업장은 무보증으로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을 할 수 있다. 담보를 제공할 경우에는 자금종류 무관하게 납입 부금의 최대 10배 이내까지도 지원받을 수 있다.

 

가입 하나로 운영자금 수시로 조달가능한 공제사업기금

▶1석 3조 혜택 지원하는 공제사업기금(클릭)

 

●공제사업기금 원클릭대출

- 적은 한도 내에서 단기운영자금 조달 가능

 

공제사업기금 가입 사업장은 인터넷 신청을 통한 원클릭 대출로도 단기운영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원클릭 대출은 별도 서류 제출없이 신청이 가능해 신청 즉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기금 자금활용 종류이다.

 

단, 원클릭 대출은 위와 달리 적은 한도 내에서만 조달할 수 있다. 개인사업장이 원클릭 대출을 신청할 경우 납입 부금의 1.5배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법인사업장이 원클릭 대출을 신청한다면 납입 부금의 1배까지 지원받는다.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 tip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 시 사업장은 부금을 초과한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이는 정부 출연금 등으로 조성된 재원이 활용된다. 사업장은 납입한 부금을 기준으로 지원받기 때문에 부금한 금액이 높으면 지원 한도도 높아지게 된다.

 

또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고, 사용기간에 따라 납입하는 이자는 경비로도 인정받는다.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 시 사업장의 신용점수에도 영향을 주지 않으며, 은행의 DSR, DTI와 무관하게 자금활용이 가능한 제도이다.

 

●공제사업기금 이자지원사업

- 협약 지자체에서 기금 대출 이율 1~3%p 지원

 

공제사업기금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담당하는 제도이다. 기금 가입 사업장의 기금 대출 이자 부담을 낮추기 위해 중소기업중앙회는 정부 지자체와 협약을 맺어 이자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자지원사업을 실시하는 지역에 소재하는 기금 대출 이용 사업장은 1~3%p 이율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자지원사업 실시 지역은 서울, 부상, 울산, 대구, 경북, 광주, 전남, 대전, 충남, 세종, 강원, 춘천, 충북, 전북, 경남, 제주, 인천, 경기, 원주, 천안, 고양 등이다.

 

●공제사업기금 가입대상

-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사업장

 

영리를 목적으로하는 개인·법인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모든 사업장은 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할 수 있다. 

 

이 제도는 업종, 업력, 규모 무관하게 가입할 수 있어 약국, 건물관리업, 화물운송대행업, 봉제제조업, 정보통신업, 소프투에어시스템컨설팅업, 도장공사업, 스포츠업, 미용용품도소매, 잡화도소매업, 슈퍼, 고용알선업, 도배업, 실내장식업, 제과점, 축산업, 중장비업, 정육식당, 유통업, 운수업, 제조업, 휴게음식점, 화물운송업, 교육서비스업, 임가공서비스업, 미용실, 폐기물수집 운반업, 백화점중관리, 사진관, 피부미용업, 온라인판매업, 주차장업, 한식, 택배업, 한의원, 주우소, 건설업,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등 모든 업종의 사업장이 가입 가능하다. 

 

사업장은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부금 납입 기간을 만기하면 원금에 연 1.3% 만기 이자를 적용해 지급받게 된다. 공제사업기금 만기 이후에도 가입을 유지하는 사업장이라면 장려금이자를 3개월마다 별도로 지급받을 수 있다.

 

납입 기간 만기 전 중도 해지하는 경우에도 기금 가입 사업장은 원금 100%를 보장받을 수 있다.  

 

 


 

사업자 절세 tip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 사업자 지원 혜택 6가지 확인(클릭)

 

중소기업중앙회는 공제사업기금과 함께 노란우산공제라는 제도도 담당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세 부담을 낮추기 위한 소득공제 혜택을 지원하는 제도다.

 

노란우산공제 또한 저축처럼 가입하는 저축성 소득공제 제도이다. 사업자는 매달 5만 원~100만 원을 납입하여 폐업 또는 노령 시 사용할 목돈을 모으면서 소득공제까지 적용받게 된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에 따라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되고 있다.

 

사업자가 노란우산공제에 적립한 금액 전액은 연 복리로 이율 2.7%를 적용받게 된다. 시중 은행보다 높은 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어 목돈을 유리하게 모을 수 있다. 또한 공제금 전액은 압류로부터도 보호받는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중 자금이 필요하다면 납입 부금 내에서 대출도 신청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한 사업장이 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한 경우 기금 자금활용 시 대출 이율을 우대받게 된다. 또한 기금 자금활용 종류에서 노란우산 우대대출 신청도 가능하게 된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개인사업자 법인 프리랜서 꼭 주목해야할 소득공제최대 적용 방법은?

노란우산공제 혜택에는 무엇이 있을까? 사업자는 2007년 9월부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란우산공제라는 제도를 주목해야 한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bizknow.tistory.com

 

 

 

––––––––––––––––––––––––––––––
Track: Teen Party (feat. Vendredi) — Broke in Summer [Audio Library Release]
Music provided by Audio Library Plus
Watch: https://youtu.be/zffkoMD5gTw
Free Download / Stream: https://alplus.io/teen-party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