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은 정부 지자체에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장려하기 위해 지급하고 있는 가입 지원금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은 '희망장려금'이라고 불리고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규모 사업자를 돕기 위해 출범한 제도이다. 이에 따라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과 소상공인 등 영세 소규모 사업자가 가입해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은 지원 방안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 / 지자체별 지원금액]
* 강원도의 경우 도내에서 1년 이상 사업을 한 소상공인에 한해 지급
대부분의 지역에서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을 지급하고 있어 웬만한 소상공인은 다 받을 수 있다.
●희망장려금 지급 방식 = 매달 부금하는 금액 + 지역별 희망장려금
희망장려금은 사업주의 계좌로 직접 입금되는 것이 아니다. 사업주가 노란우산공제에 매달 납입하는 목돈에 희망장려금이 포함되는 것이다. 지원 기간은 지역별로 다르지만 대부분 1년 간 지급된다.
광역 지자체 희망장려금과 기초 지자체 희망장려금은 별도로 지원하고 있다. 광역과 기초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예시 1] 서울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는 매달 15만 원씩 부금하기로 했다. 이 경우 서울 지역의 희망장려금 월 2만 원을 1년 동안 받는다. 이 사업자는 1년 간은 월 17만 원씩 저축되는 것이다. [예시 2] 인천 부평부에서 사업을 하고 있고, 매달 30만 원씩 적립하고자 하는 사업자가 있다. 이 사업자는 1년 동안 인천 희망장려금과 부평 희망장려금을 모두 받는다. 이 경우 1년 동안은 월 33만 원씩 적립된다. |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은 지자체에서 예산을 책정한 사업이기 때문에 예산이 소진되면 마감된다. 선착순으로 지급하므로 노란우산공제 가입과 동시에 신청해야 받기 유리하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좋은 이유는 생활 안정과 절세가 된다는 점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주가 개인의 생활을 풍족하게 보낼 수 있도록 목돈을 저축하기 위해 가입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저축을 목적으로 가입하기에 좋다. 노란우산공제는 압류 대상에서 제외돼 채권자는 노란우산공제 공제금을 압류할 수 없다. 담보나 양도도 금지되어 있어 순전히 사업자의 생활을 목적으로만 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은행에서 적금을 들면 이자를 지급하는 것처럼 연 2.7%의 복리 이자를 지원해 사업자가 폐업 후 불안정한 생활을 피할 수 있도록 한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노란우산공제는 세제 혜택 중 하나인 소득공제를 지원해 사업자의 과세 소득을 낮춰주고 있다. 노란우산공제로 과세 소득을 최대 500만 원까지 줄일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 과세표준별 한도]
노란우산공제는 사업 소득(또는 근로소득)에 따라 공제 금액을 다르게 한다. 소득이 적은 사업자가 공제를 많이 받을 수 있다.
사업소득 발생자는 5월 종합소득세에서, 법인사업자는 근로소득을 연말정산에서 공제받을 수 있다. 법인의 경우 대표자 개인의 근로소득을 절세할 수 있는 것이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노란우산공제는 매달 납입하는 공제 금액을 통해 소득공제 혜택이 부여되는 것 뿐만 아니라 가입 기간 동안 자금이 필요할 경우 부금한 잔액 내에서 자금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단체상해보험 가입, 휴양시설 지원, 가족사진 지원, 건강검진 비용할인 지원, 경영상담 지원 등 양질의 복지 서비스도 지원된다.
◆ 가입장려금부터 소득공제 등 혜택 다양한
[노란우산]
●노란우산공제 가입
노란우산공제는 개인·법인 사업자부터 프리랜서(3.3% 원천징수 사업소득자), 소상공인, 소기업자 등 다양한 영리사업자들이 가입할 수 있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 일반 사업자 가입 업종은?
- 학원, 공방, 교습소, 피아노교습소, 약국, 실내장식업 마트, 휴게음식점업, 카페, 식당, 레스토랑, 사진관, 편의점, 피부샵, 피무미용업, 음식숙박업, 네일, 미용실, 해외직구대행업, 금형제조업, 건설기계도급 및 대여업, 현수막제작, 인쇄업, 제과점, 축산업, 태양관발전업, 보건업, 수출입유통업, 위탁운영업, 레미콘업, 의류매장, 안전용품도소맹버, 용역서비스업, 고용알선업, 개인택시, 용달화물, 화물운송업, 특수화물운송, 통신판매업, 전자상거래업, IT업, 조경공사업, 봉제제조업, 치과의원, 병원, 한의원, 실내장식업, 인테리어설계업 등을 포함한 모든 업종의 사업자
▲노란우산공제 프리랜서 가입 업종은?
- 헬스트레이너, 골프장캐디, 요가강사, 운동선수, 화상영어교사, 아동지도사, 검진간호사, 작업치료사, 코웨이코디, IT, 정수기점검, 보험설계, 컨설팅, 미용사, 학원강사, 할부중개, 식당매니저, 대출상담사, 채권추심, 텔레마케터, 디자인프리랜서, 편집외주용역, 광고영업, 매장매니저, 방문판매, 방송, 방문의료, 분양, 심리상담사, 학습지도사, 그래픽디자인, 언어치료사, 렌트, 방과후교사, 각종딜러, 보험설계, 중고차딜러, 번역, 배달 등을 포함한 프리랜서 업종
■사업자등록증만 있다면 누구든지 자금 지원받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사업을 하고 있다면 누구든지 가입해서 운전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비영리성 제도이다. 지난 1984년 1월부터 시작된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사업장이 자본을 강화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제도 체계를 마련하였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을 이용하려면 매달 10만 원부터 300만 원의 금액을 부금해야 한다.
이렇게 부금한 금액은 사업장의 비상 자금이 되는 것이다. 일정 기간 동안 비상 자금을 저축하다가 자금이 필요해지면 기금에서 지원하는 세 가지 운영자금을 신청해 자금난을 해소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에서는 모든 운영자금, 부도자금, 어음자금 등을 지원중이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종류/한도 지원안내
기금 가입 업체가 부금한 금액에 따라 지원 금액이 달라지는 방식으로, 부금한 금액이 많을수록 많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단기운영자금이 필요하면 부금 잔액에 따라 최대 3배 이내까지, 어음 자금화 지연으로 인한 자금난은 최대 7배 이내까지 무보증으로 지원 중이다. 부금한 금액을 초과해서 자금을 융통할 수 있어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손쉽게 확보하기 좋다.
● 노란우산공제와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을 함께 가입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기금에서는 노란우산공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우대 혜택을 지원 중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고객만을 위한 운영자금(노란우산 우대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중소기업공제기금 운영자금을 이용할 때 마다 할인된 금리를 적용받는다.
'세금&자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기업 공제기금, 운영자금과 저축지원 혜택받는 유일정책 핵심Q&A (0) | 2022.04.13 |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은행 이자율 인하 제대로 알아보려면? (0) | 2022.04.13 |
소득분위 확인,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에 따른 차액 확인방법은? (0) | 2022.04.05 |
노란우산 희망장려금, 지원되는 가입 업종 & 혜택종류는? (0) | 2022.04.05 |
장례비 지원 중단 이달 중 시행, 코로나 전파방지비용은? (0) | 2022.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