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부정책자금은 기업의 발전가능상에 대해 심사를 하며 신용도도 평가 기준으로 활용된다. 따라서 준비해야할 서류가 많아 많은 사업주들이 경영 전문 컨설선트를 고용하여 정부정책자금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한도가 정해져 있고 자금에 대한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에 유동성이 높은 자금 활용이 어렵다.

 

더불어 정책자금이 한 번 승인이 되었다고 내년에도 사업에 대한 정책자금이 승인 될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에 불안한 자금 상황에 대한 걱정이 큰 사업주라면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

 

 

중소기업공제기금정부에서 지원하는 공적제도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직접 관리하고 운영하고 있는 비영리성 제도이다. 정부 출연금을 재원으로 중소기업자들의 부금액을 통해 도산위험이 있는 중소기업자들을 지원하는 상호 부조의 제도이다.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고, 부도 및 도산 위기의 중소기업자를 지원하는 제도를 마련하여 사업주와 근로자의 생활안정을 보장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저신용의 중소기업자라도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하게 된다면 자금 활용시 한도의 제한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자금을 운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통한 자금활용은 한도를 납입 부금 총액에서 최소 3배 ~ 최대 10배까지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납입 부금액에 따라 한도가 바뀌기 때문에 신용도에 비해 자유로운 자금 활용이 가능한 것이다. 4회 이상 납부시 무담보 신용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공제부금은 만기를 설정하여 금액을 납부하는 저축성 제도로, 1차 만기 도래시에는 3.25%의 소정의 이자를 지급한다. 따라서 저축적인 활용도 가능하고 만기 전 해지시에도 원금 전액을 보장하여 손해가 없다. 만기 이후 유지시에는 유지 장려금을 2.3% 매 3개월 분기마다 지급하여 자금 활용을 장려하고 있다.

 

 

 운영자금의 원활한 활용을 위해 자금 상환을 1년에서 최장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또한, 중도 상환시 수수료가 전액 면제되며 수시로 상환이 가능하여 이자 절감이 가능하다. 원금을 수시로 갚을 수 있기에 자금 상황에 따른 이자 절약이 가능한 것이다. 더불어 이자 지출 비용은 전액 경비처리가 가능하여 중소기업자들에게 유리하다.

 

 수표 및 어음을 자주 사용한다면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활용하여 수표 및 어음에 할인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수표 및 어음의 수급이 지연되어 도산의 위험이 있다면 이에 따른 자금 활용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단기운영자금이 급하게 필요한 상황이 언제든 생길 수 있기에 원클릭 자금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원클릭 대출을 활용하면 복잡한 서류 없이 전자 인증서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 직후 자금이 입금된다. 일반 사업자는 부금 잔액의 1.5배 한도로 지원하며, 법인 사업자라면 납입 부금액 내에서 가능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혜택 안내사항

  • 중도상환 수수료 전액 면제
  • 지자체 지원금 금리 1~2%p 이자지원
  • 대출 상환 최장 3년 연장
  • 대출 한도 납입 총액의 3~10배 이내
  • 이자지출액 전액 경비처리

 

 지자체별로 중소기업공제기금의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시행중이다. 대출 금리 1~2%p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자체별 예산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라 예산 조기소진시에는 혜택이 제한된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유흥업을 제외하고 업종에 관계없이 중소기업자를 지원하는 제도이기에, 까다롭지 않은 가입이 가능하여 누구든 문의하여 가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가능 업종 EX

원유 및 천연가스 광업, 수도업, 교육서비스업, 건설기계 도급 및 대여업, 엔지니어링, 음료 제조업, 육류도소매업,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보건업, 수상 운송업, 금융 및 보험관련 서비스업, 태양광발전업, 의류판매,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식료품 제조업, 정보서비스업, 소매업; 자동차 제외, 항공 운송업, 광업 지원 서비스업, 하수, 폐수 및 분뇨 처리업,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 조절 공급업, 임업, 휴게음식점업, 산후조리원, 자원재활용업,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등

 

 


또 다른 자금 활용 제도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사망등의 위협으로 부터 생활 안정을 보장하고 사업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시행하는 공적제도로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 115조의 규정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공제부금은 5만원 부터 납입이 가능하며 최대 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자유롭게 금액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부금 3개월 분 납입 후에는 수시로 증액 및 감액이 가능하여, 자금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금액을 조절이 가능하며, 중도 해지보다는 금액을 조정하여 장기 납부하는 것이 유리하다.

 

 

 장기납입이 유리한 이유는 납입부금에 연 복리이자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연 복리 3.3%가 적용되어, 공제금 수령 사유가 발생시까지 납입이 가능하기에 목돈마련에 유리하다.

 

 소득공제에도 유리하게 작용한다. 조세특례법에 따른 소득공제 항목으로 지정되어 노란우산공제의 납입 부금은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시 기존 소득공제 항목에 추가적으로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특히 카드나 세금 공제 항목이 많다면 세금 환급도 가능하여 소기업 소상공인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은 지자체별로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한 지자체에서 사업체를 운영중인 신규가입자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서울(여의도, 상암), 인천, 부천, 수원, 양주, 안산, 부산, 울산, 창원, 대구, 전주, 광주, 청주, 천안, 춘천 원주, 제주 소재의 사업장을 운영중이라면 문의 가능하며, 1년간 매달 1~2만원 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지자체별 예산으로 지원되는 사업이라 예산 조기소진시에는 지원이 제한된다.

 

 

 소기업 소상공인이 아닌 무등록 프리랜서라도 종합소득세 원천징수 3.3%를 납부하고 있다면 가입이 가능하다.

 

 소기업 소상공인 가입 가능 업종 EX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가구 제조업, 특수화물운송업, 미용용품도소매업, 도매 및 상품 중개업,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제조업, 종합 건설업,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 폐기물 수집, 운반, 처리 및 원료 재생업, 출판업, 학원, 광고기획대행업, 산업용 기계 및 장비 수리업, 매장운영업, 화물운송대행업, 조경공사업, 사업지원 서비스업, 의복, 의복 액세서리 및 모피제품 제조업, 의료, 정밀, 광학 기기 및 시계 제조업, 개인 및 소비용품 수리업 등

 

 무등록 프리랜서 가입 가능 업종 EX

음료품배달원, 가죽, 가방 및 신발 수리업, 작곡가, 자동차 종합 수리업,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개인 간병 및 유사 서비스업, 이용업, 운전사, 자문,감독,지도료,고문료,교정료, 장례식장 및 장의관련 서비스업, 정수기, 모델, 화장품외판원, 퀵서비스배달원, 연예보조서비스, 집사, 성악가 등, 결혼 상담 및 준비 서비스업, 작가, 유흥접객원 및 댄서, 직업운동가, 자동차 전문 수리업, 행사도우미, 피부 미용업, 통신장비 수리업, 정원 관리원, 가전제품 수리업, 애완 동물 장묘 및 보호 서비스업 등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지원금액 및 가입업종은? & 중소기업중앙회 공제기금, 어떤 혜택 있나

노란우산 희망장려금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협약한 지자체에서 사업체를 운영하는 소기업 소상공인이라면 노란우산공제 신규가입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bizknow.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know.tistory.com >

 

 

 

––––––––––––––––––––––––––––––
Play Easy by tubebackr https://soundcloud.com/tubebackr
Creative Commons — Attribution-NoDerivs 3.0 Unported — CC BY-ND 3.0
Free Download / Stream: https://bit.ly/3wJkHUG
Music promoted by Audio Library https://youtu.be/xnPJksHSS9c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