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단기자금 굴리기는 사업장에 잉여 자금이나 경제적 여유가 있는 상황일때, 투자나 저축 등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고, 마련된 자금으로 사업장에 운영자금이 부족할 때 활용하는 방법으로 많은 사업주들이 진행중이다. 이때, 단기자금 굴리기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운영자금 조달 제도가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이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공제부금 납부로 자금을 저축하고 납입한 금액에 따른 운영자금 조달을 지원한다. 따라서 저금 저축과 자금 조달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으며, 정부에서 지원하는 비영리성 공적제도이기에 안전하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유흥업 등을 제외한 중소기업기본법상의 모든 중소기업자가 가입할 수 있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월 10만원에서 부터 300만원 까지 월 부금액을 10만원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월 납입 부금을 매월 납부하며 납입부금에 대한 재원과 정부에서 지원하는 출연금으로 중소기업자의 도산을 방지하는 사회보장적 제도이다.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의 주요 기능

중소기업의 사업주와 근로자의 생활 안정을 지원하는 사회 보장적 기능중소기업의 도산을 방지하여 경제적 손실 방지를 지원한다. 또한, 중소기업의 상호부조정신에 따라 자조적으로 부금을 조성하고 공동 구제를 목적으로 하며, 금융기관 등의 이용자에게 추가적인 지원을 통해 금융적 보완 기능도 하고 있다.

 

 

▨ 월 납부금 납입 방법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월 부금액 10만원에서 부터 300만원 까지는 10만원 단위로 원하는 금액을 자유롭게 조정이 가능하다. 3년, 4년, 5년의 만기형이 있어 선택이 가능하며 공제부금 만기 도래시에 3.25%의 이자를 지급하고, 만기 이후에도 납입 부금을 유지할 경우 유지 장려금으로 연 2.3%의 장려금을 3개월마다 지급한다.

 

▨ 자금활용 종류와 한도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을 활용한 자금활용의 한도는 납입 부금 총액의 3배에서 최대 10배까지 제공된다. 저신용의 중소기업이라도 한도 제한이 없으며 단기운영자금 대출은 1년~3년, 어음 수표대출의 경우 180일이며 무도매출채권대출은 3년 무이자가 지원된다.

 

 

▨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

공제기금을 통한 자금을 조달하면 이자 절감에 유리하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전액 무료이며 수시상환이 가능하여 이자액 자체도 절감이 되며, 이자로 지출하는 모든 금액은 경비처리가 가능하다.

 

▨ 지자체별 이자 지원 사업

또한, 지자체별로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한 지자체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한다면 대출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1.0~2.0%p까지 이자가 지원되며, 지자체별 예산으로 지원되기에 예산 조기 소진시에는 혜택이 제한된다. 또한 노란우산공제 가입자라면 매번 이자가 할인된다.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혜택 안내사항

  • 중도상환 수수료 항시 0원
  • 지자체 지원금 금리 1~2%p 이자지원
  • 대출 상환 최장 3년 연장
  • 대출 한도 납입 총액의 3~10배
  • 이자지출액 전액 경비처리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 가능업종은?

유흥업을 제외한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으로 분류된다면 업종에 구분 없이 모두 가입이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자라면 연계대출로 최대 2천만원 한도의 자금활용이 가능하다.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 가능업종 상세예시

전자 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우편 및 통신업,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사업지원 서비스업,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기계 및 가구 제외, 식품도소매업, 학원, 임업, 의류도소매업, 산후조리원, 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 영상ㆍ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숙박업, 미술교습소, 전문 서비스업, 음식점 및 주점업, 광업 지원 서비스업, 폐기물 수집, 운반, 처리 및 원료 재생업, 미디어서비스업, 금융업, 정육식당,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등

 

 


소기업소상공인들의 버팀목

< 노란우산공제 >

 

노란우산공제란 소기업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 법령에 따라 운영되는 정부 공적제도이다. 종합소득세 신고시에 소득공제항목으로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인 노란우산공제가 포함되어 있어 절세전략으로 유리하다.

 

 월 납입방법과 분기별 납입으로 납입을 선택할 수 있으며, 월 납입 기준으로 공제 부금은 5만원에서 부터 100만 원까지 만 원단위로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부금 3개월 분 납입 후부터는 증액이나 감액이 수시로 가능하여 장기적인 가입이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는 장기적으로 공제부금을 납입했을 때 유리한 제도이다. 연 복리 이자 3.3%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지자체별로 신규가입자 지원 희망장려금을 지급한다. 1년간 매달 1~2만원씩 적립해주는 노란우산 희망장려금은 지자체별 예산 조기소진시에는 혜택이 제한될 수 있다.

 

 

 연간 최대 500만원 한도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납부 부금액에 따른 소득공제는 조세특례법에 적용되어 기존 소득공제 항목과는 별도로 추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또한 납입 부금액 내에서 자금 활용이 가능하다.

 

 정보와 비용등의 문제로 복지혜택을 제대로 누리고 있지 못한 소기업 소상공인이라면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통해 복지플러스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무료 상해보험이 지원되며 2년간 가입금은 전액 무료로 지원된다.

 

 

 소기업 소상공인에 해당한다면 노란우산공제를 업종 구분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무등록 프리랜서라도 종합소득세 신고시에 3.3%의 원천징수를 하고있다면 가입이 가능하다.

 

 무등록 프리랜서 가입가능 업종예시

모델, 자동차 전문 수리업, 꽃꽂이교사, 가정용 세탁업, 학습지방문판매원, 가전제품 수리업, 피부 미용업, 집사, 자동차 종합 수리업, 자동차방문판매원,, 세탁물 공급업, 두발 미용업, 모터사이클 수리업, 목욕관리사, 성악가 등, 정원 관리원, 운전사, 보모, 애완 동물 장묘 및 보호 서비스업, 자동차 세차업, 세탁부, 음료품배달원, 연예보조서비스,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직업운동가, 행사도우미, 정수기, 개인 간병 및 유사 서비스업, 화가 및 관련예술가, 예식장업, 바둑기사 등

 

 소기업 소상공인 가입가능 업종예시

교육 서비스업, 개별화물, 전자상거래업, 교육서비스업, 의약품도소매업, 건물관리업, 산업용기계장비업, 금속인테리어, 가죽, 가방 및 신발 제조업,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제조업, 방송업, 광고기획대행업, 석탄, 원유 및 천연가스 광업, 태양광발전업, 엔지니어링, 개인 및 소비용품 수리업, 스포츠 및 오락관련 서비스업, 건설기계 도급 및 대여업, 자원재활용업, 출판업, 금융 및 보험관련 서비스업, 위탁판매업, 전기장비 제조업,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 가구 제외, 사회복지 서비스업 등

 

 

노란우산공제 장단점, 혜택(장려금,소득공제,이율, 가입방법)BEST 7 &중소기업 공제기금, 장단기

노란우산공제 장단점은 소기업 소상공인, 그리고 프리랜서라면 가입이 가능하고 소상공인의 세금 부담 완화를 위해 조세 특례법에 의해 소득공제 항목으로 지정된 정부지원 공적 제도이다. 노

bizknow.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know.tistory.com >

 

––––––––––––––––––––––––––––––
Track: Teen Party (feat. Vendredi) — Broke in Summer [Audio Library Release]
Music provided by Audio Library Plus
Watch: https://youtu.be/zffkoMD5gTw
Free Download / Stream: https://alplus.io/teen-party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