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혜택은 연간 최대 500만원 한도로 지원된다. 종합소득세 신고시에 기존 소득공제 항목에서 추가적으로 소득공제가 가능하여 조세특례법에 의거한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납부금액으로 구분되어 있다. 따라서 세 부담이 높은 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의 절세 전략을 지원한다.

 

소득공제 대상은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소득금액이 되며, 부동산임대업 소득금액을 제외가 된다.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인 법인 대표자라면 근로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가 된다. 퇴직소득세로 공제금이 과세가 된다.

 

 소득공제 절세 효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사업자 A씨가 노란우산 소득공제만 받는다고 가정하여 예상 절세 효과이다. A씨가 법인이 아닌 개인사업자 대표인 경우 소득금액의 구간은 4천만원 이하인 경우와 4천만원 초과, 1억원 이하인 경우, 그리고 1억원 이상인 경우가 있다. 이 경우 4천만원 이하는 최대 소득공제 한도 500만 원이며 예상세율은 6.6% ~ 16.5%이기에 절세효과는 330,000원 ~ 825,000원 이 된다.

 

 

 4천 만원 초과 1천만원 이하의 소득구간을 가지고 있다면 최대 소득공제 한도는 300만 원이다. 이 경우 예상 세율 16.5%~38.5%가 되며 이에 따른 절세효과는 495,000원 ~ 1,155,000원 이 된다. 1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최대 소득공제 한도는 200만 원이고 예상 세율이 38.5%~49.5%가 되므로 절세효과는 770,000원 ~ 990,000원이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혜택 안내사항

  • 복지플러스를 통한 복지혜택 지원
  • 납입 총액에 대한 압류 보호법 적용
  • 신규가입 지자체 지원 희망장려금 지급
  • 소득공제 절세 최대 500만 원 한도
  • 무료 2년 상해보험 가입금 지원
  • 연 복리 이자 3.3% 적용
  • 납입부금액 내 대출로 운영자금 조달 가능

 

 압류로부터 안전하게 자금을 수령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부금 수령 계좌는 계좌 자체에 압류가 법적으로 금지되는 압류 방지계좌를 통해 수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법적 수급권이 보호되어 압류 및 양도 그리고 담보제공 모두 금지되어 있다. 이에 따라 사업주는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 위협으로 부터 생활 안정과 사업재기의 자금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소기업 소상공인이라면 정보 부족이나 자금의 어려움으로 복지 혜택을 누리기가 어렵다. 노란우산공제는 이러한 부분도 지원하고 있다. 복지플러스를 통해 일반적인 기업의 임직원과 동일한 수준의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및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료 상해보험 가입비를 지원한다. 2년간 최고 월 부금액의 150배 까지 보험금이 지급되며 보험료는 중소기업중앙회가 부담한다. 이와 더불어 재기희망 교육, 건강검진 무료 지원, 단체 상해보험 가입 지원 등과 같은 건강의료를 지원하고, 경리 프로그램이나 경영 자문 지원 서비스를 통해 경영에 대한 어려움도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의 납입 부금 총액에는 3.3%의 연 복리이자가 적용되어 목돈 마련에 유리하다. 또한 가입 부금을 4회 이상 납부한 가입자라면 언제든 수시로 부금액을 증액 또는 감액할 수 있어 유동적으로 가입을 이어나갈 수 있다. 복리가 적용되기에 장기적으로 가입한다면 중도 임의해지보다 유리하게 적용된다.

 

 가입자격이 까다롭지 않다. 소기업 및 소상공인이라면 업종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단, 이전에 노란우산공제 납입에 연체가 있었거나 유흥업 등의 제한 업종이라면 가입이 제한될 수 있다. 무등록 프리랜서라도 사업소득 증빙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증 2개월 분을 제출 가능하다면 가입이 가능하다.

 

 

 희망장려금을 신규 가입 후 1년간 매달 1 ~ 2만원을 적립하여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 희망장려금은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한 지자체에서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업자에게 지원하며 지자체별 지원 예산 조기 소진시에는 혜택이 제한될 수 있다.

 

 소기업 소상공인 가입 가능 업종 예시

의복, 의복 액세서리 및 모피제품 제조업, 식품도소매업, 금속용접처리업, 태양광발전업, 화물운송대행업,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특수화물운송업, 건축설계서비스업, 스포츠 및 오락관련 서비스업, 금융업, 의류판매, 상품대리판매업, 행사기획업, 화학 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의약품 제외, 개별화물, 의류도소매업, 사업 지원 서비스업, 광고기획대행업,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 가구 제외, 금속구조물 및 제작설치업,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등

 

 무등록 프리랜서 가입 가능 업종 예시

운전사, 결혼 상담 및 준비 서비스업, 산업용 세탁업, 세탁물 공급업, 개인 간병 및 유사 서비스업, 음료품배달원, 통신장비 수리업, 바둑기사, 자동차 세차업, 예식장업, 모델, 장례식장 및 장의관련 서비스업, 자동차 종합 수리업, 정원 관리원, 화장터 운영, 묘지 분양 및 관리업, 보모, 세탁부, 가수, 성악가 등, 골프장캐디, 꽃꽂이교사, 자문,감독,지도료,고문료,교정료, 화가 및 관련예술가, 심부름용역원, 퀵서비스배달원, 개인간병인, 학습지방문판매원, 애완 동물 장묘 및 보호 서비스업 등


1석 3조의 자금 활용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이란 중소기업간의 상호부조를 통해 도산을 방지하고 정부 출연금과 가입자의 납부 부금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여 중소기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1984년 출범한 정부 지원 비영리성 제도이다.

 

 예체기간은 3년, 4년, 5년 형등이 있으며 월 납입금은 10만원 단위로 100만 원 까지 조절이 가능하다. 예체기간 만기 도래시에는 3.25%의 이자를 지급한다. 만기 후에도 부금을 유지할 경우 2.3%의 장려금 이자를 매 3개월 마다 지급하고 있어 저축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단기운영 자금이 필요할 때 가장 활용하기 좋은 중소기업공제는 가입 후 4회 이상 납입한 가입자에게 무담보 신용대출을 지원한다. 자금 활용 제도로 활용이 가능한 것이다. 자신의 공제 납입 부금을 통해 한도가 설정되기에 한도에 제한이 없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자 절약에도 유리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의 자금활용은 부금 납입 총액의 3배 ~ 10배까지 한도를 지원하며 대출 상환 기한은 최장 3년까지 가능하다. 모든 자금의 상환시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전액 면제이며 수시로 상환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원금을 계속적으로 상환해 나갈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이자가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이자 지출액은 전액 경비처리가 가능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나 부가세 신고등에서 경비 항목으로 지정이 가능하다. 더불어 지자체와 협약하여 지자체별 대출 이자 사업도 지원중이다.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와 기초 지자체에서 사업을 운영중이라면, 금리의 1.0~2.0%p를 지원하고 있다. 지자체별 예산 조기소진시에는 혜택이 제한된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가능 업종 EX

출판업, 전문 서비스업, 정육식당, 금속 광업, 산후조리원, 건설기계 도급 및 대여업, 섬유제품 제조업; 의복 제외, 폐기물수집운반업, 산업용기계장비업,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제조업, 산업용 기계 및 장비 수리업, 카페, 고무 및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해외직구대행업, 사업지원 서비스업, 레스토랑,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자원재활용업, 방송업, 우편 및 통신업, 연구개발업, 영상ㆍ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전문직별 공사업, 소매업; 자동차 제외, 전자상거래업, 펄프 등

 

 

 

정부지원금 종류 4가지 & 가입 조건이 쉬운 중소기업공제기금 QnA 및 노란우산공제 2가지 주요내

정부지원금 종류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정부에서 정책자금을 통틀어 정부지원금 도는 국가지원금이라고 한다. 정부원금 종류는 크게 보조금과 출연금, 출자금과 융자금 총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bizknow.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know.tistory.com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