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진 ⓒ SBS)

애동지는 동지가 음력으로 11월 10일 이전일 때 부르는 명칭이다. 올해는 동지는 양력으로 12월 21일, 음력으로는 11월 7일에 해당돼 '애동지'다.

 

동지는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음력 11월은 동짓달이다. 동짓달은 1~30일을 세 개로 나눠 애동지, 중동지, 노동지로 분류한다. 1~10일은 애동지, 11~20일은 중동지, 21~30일은 노동지다. 동지는 태양의 부활이라 하여 '작은설'이라고도 불리고, 밤이 길어 호랑이가 교미한다고 하여 '호랑이가장가가는날'이라고도 부른다.

 

(사진 ⓒ SBS)

이러한 동지는 밤이 길어 악귀가 활동하기 좋은 때라는 미신이 있어 민간에서 파는 팥죽을 만들어 먹거나 집안 곳곳에 두어 악귀를 쫓아내는 풍습이 있다. 붉은 팥은 오곡 중에 악귀가 가장 무서워하는 곡식이라고 알려져 있다. 붉은 팥이 양색이어 음귀를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특히 팥죽은 팥을 풀어 죽을 쑨 것으로, 나쁜 기운을 풀어내난 뜻을 가지고 있어 대표적인 동짓날 음식이다.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가입 권장하는 5가지 이유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노란우산)은 소규모 사업자가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정부 법률로 시행되는 비영리성 공적 공제 제도다. 사업주가 저축성으로 가입하여 폐업, 질병, 사망, 퇴임,

bizknow.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