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업운영자금 조달 방법은 어떻게 될까? 사업을 할 때 우선적으로 충족해야 하는 것은 바로 '사업운영자금'이다. 경영 활동을 하는 데 불가항력인 사업운영자금은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끄는 데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는 업체들이 갑작스럽게 자금이 필요할 경우 자금을 조달하지 못해 자금난에 처하는 상황을 예방하고자 지난 1984년 1월부터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을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는 저축성으로 가입하여 사업장 스스로 비상 자금을 융통하는 정부 지원 제도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사업운영자금 조달 및 연쇄 도산 방지를 목적으로 도입된 공적 제도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저축성으로 가입하는 제도다. 매월 저축하면서 사업장 스스로 자금난을 대비하는 것이다. 최소 4회 이상 납입 후부터는 횟수 제한 없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월 적립금> 10만 원~300만 원

 

매월 적립할 수 있는 금액은 사업장의 재량으로 선택한다. 가입 기간 도중 변경 가능하다. 가입 기간은 20개월, 30개월, 34개월, 40개월, 42개월, 50개월, 60개월 중 선택하면 된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이자

월 적립금 적립 기간 만기 후 이자
100만 원 42개월 741,040원
200만 원 30개월 1,482,080원
300만 원 20개월 2,223,120원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1.75%의 만기 이자를 분기별로 가산하기 때문에 단기 재테크로 활용하기 좋다. 만기 후에도 제도를 유지할 수 있고, 이자도 받게 된다.

 

[특징] 중도에 해지해도 원금 100% 반환 및 가입 기간에 따른 소정의 이자 가산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해서 최소 4회만 납입하면 사업운영자금을 신청할 수 있다. 대출의 종류는 크게 '단기긴급운영자금'과 '어음수표대출', '부도매출채권대출' 등이 있다. 세 가지 자금을 중복으로 신청해 자금 회전력을 생성할 수 있다.

 

단기긴급운영자금 총 부금 잔액의 최대 3배까지
어음수표대출 총 부금 잔액의 최대 7배까지 (최고 7억 원)
부도어음대출 총 부금 잔액의 최대 7배까지 (최고 10억 원)

* 담보 제공 시 최대 10배까지 지원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으로 대출 신청 시 총 부금 잔액의 n 배를 정부 출연금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자금 활용폭이 넓다.

 

 

사업운영자금, 쉽게 조달하는 TIP

 

▶ 중소기업공제기금 제도 활용 안내문 (클릭)

 

 

<1> 대출 한도 및 이율은 심사를 통해 결정된다.

<2> 추가 대출을 해도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3> 타 금융권 기대출이 있어도 언제든지 자금을 신청할 수 있다.

<4> 대출 규제를 따르지 않는다.

 

Tip. 지자체 이차보전사업(이자 지원 사업) 활용하기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는 기금 가입 업체의 대출 이자 부담을 경감해 주기 위해 이차보전사업을 통해 대출 이자를 감면해 주고 있다.

 

지원 대상 서울,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광주, 전남, 대전, 충남, 세종, 강원, 춘천, 충북, 전북, 경남, 제주, 인천, 경기, 원주, 천안, 고양 등에 사업장이 소재한 기금 가입 업체
지원 이율 1.0~3.0%p
* 지자체별 상이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업체라면 가입 가능한 제도다. 업종, 연령, 규모 등에 관계없이 가입 가능해 창업 즉시에도 가입할 수 있다. 중소기업부터 벤처기업, 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1인 사업자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자들이 가입해서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같이 활용하면 소득세 환급부터 이자 지원까지

 

 

▶ 노란우산공제 5大 지원 정책 (클릭)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생활 안정을 위해 도입된 소득공제형 저축 제도다. 지난 2007년 9월부터 시행된 이 제도는 매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세 또는 연말정산에서 적용된다. 기금 가입 업체의 대표자가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경우 매년 소득세 환급은 물론이고 기금 대출 시마다 이자 할인율을 우대 적용받는다.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5월 세금 절반으로 줄이기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종합소득세는 매년 5월 1일~5월 31일까지 신고 및 납부하는 조세다. 사업자라면 사업소득이 발생함에 따라 종합소득세 신고 의

bizknow.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