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은행은 어떻게 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노란우산공제 가입은행은 정확하지 않다. 노란우산공제는 은행에서 시행하는 제도가 아닌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시행하는 제도이기 때문이다. 은행에 따라서 노란우산공제 접수를 받는 곳이 있고 아닌 곳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국민, 우리, 신한, 기업, 농협, 하나 등 다양한 은행에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받고 있다. 시중 은행 중 편한 곳으로 방문해 노란우산공제 가입이 가능한지 그 여부를 확인해 보면 된다.

 

우선 이 노란우산공제가 어떤 제도인지 알아보자.

 

사업자들은 불가피한 폐업 후에도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대비책이 필요하다. 근로자는 퇴직금을 받지만 사업자는 퇴직금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제도가 바로 '노란우산공제'이다.

 

노란우산공제란 어떤 제도인가?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생활 안정 및 사업 재기를 위해 도입된 비영리성 공적 공제 제도다. 이 제도는 지난 2007년 9월부터 시행되었으며, 정부 산하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용·관리하고 있다.

 

 

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가입 대상이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영세 사업자를 대상으로 가입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입한 사업자들은 매월 저축해야 한다. 사업자의 적금 제도이기 때문이다.

 

매월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은 5만 원~100만 원(1만 원 단위)이다. 사업자가 원하는 금액으로 설정할 수 있다. 금액은 언제든지 조정할 수 있다. 사업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하면 된다. 납입이 어려울 경우 납입 유예도 신청할 수 있다.

 

매달 납입하는 금액은 전액 적립되고, 압류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된다. 사업자가 불가피한 상황에서도 노란우산공제에 납입한 금액은 안전하게 보호되는 것이다. 또 연 복리로 이자(2.5%)를 가산받는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자는 매년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세 또는 연말정산에서 받을 수 있다. 종합소득세에서는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이, 연말정산에서는 법인사업자가 받을 수 있다.

 

사업자 유형 과세표준 최대 소득공제 금액
개인, 법인 4천만 원 이하 500만 원
개인사업자 4천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 300만 원
법인사업자 4천만 원 초과 7천만 원 이하
(근로소득금액 5,675만 원)
개인사업자 1억 원 초과 200만 원

 

개인의 과세표준은 '사업소득', 법인의 과세표준은 '근로소득(연봉)'이다.

 

최대 소득공제 금액 최대 절세 효과
500만 원 330,000~825,000원
300만 원 495,000~1,155,000원
200만 원 770,000~924,000원

 

노란우산공제는 소득세 신고 시 '소기업소상공인공제'로 소득공제 된다.

 

사업자를 위한 노란우산공제

 

▶ 노란우산공제 가입 빠르게 하기 (클릭)

 

 

노란우산공제에 신규로 가입하면 희망장려금도 받을 수 있다. 희망장려금은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지급하는 가입 장려금이다.

 

지자체 지원 대상 지원 금액
서울 2억 원 2만 원
부산 3억 원 2만 원
대구 3억 원 2만 원
인천 2억 원 2만 원
광주 2억 원 1만 원
대전 3억 원 1만 원
울산 3억 원 1만 원
세종 3억 원 2만 원
경기 3억 원 1만 원
충남 3억 원 1만 원
전남 3억 원 2만 원
경북 3억 원 2만 원
경남 3억 원 2만 원
제주 3억 원 2만 원
강원 2억 원 5만 원
충북 3억 원 1만 원
전북 3억 원 1만 원

 

위의 표는 기초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희망장려금이다. 매달 받을 수 있으며, 1년간 지원된다.

 

지자체 지원 대상 지원 금액
충남 당진 3억 원 2만 원
인천 계양 3억 원 1만 원
인천 부평 3억 원 1만 원

 

위의 표는 광역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희망장려금으로, 기초 지자체와 중복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노란우산공제는 상해보험 무료 가입, 정책 자금 우대, 복지 서비스 할인 등의 사업자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자금 준비할 때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자금을 융통하기 위해 가입하는 비상 자금 준비 제도다. 매월 저축하면서 사업장 스스로 비상 자금을 모으는 방식이다. 자금이 필요할 때는 대출도 신청할 수 있다. 대출 신청 시 총 부금 잔액의 n 배까지 정부 출연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횟수 제한 없이 대출 신청 가능해 자금 흐름줄이 끊기지 않는다. 노란우산 가입자라면 대출 이자를 우대받을 수 있다.

 

▶ 자금 융통은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으로 (클릭)

 

 

 

 

 

사업운영자금, 급할 때 바로 해결하는 방법 '여기에'

사업운영자금 조달 방법은 어떻게 될까? 사업을 할 때 우선적으로 충족해야 하는 것은 바로 '사업운영자금'이다. 경영 활동을 하는 데 불가항력인 사업운영자금은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끄

bizknow.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