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이란 어떤 제도인지 알아보겠다.

 

현재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사업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금난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폐업을 결정하는 일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이렇듯 사업장은 언제 어떤 이유로 발생할지 모를 자금난을 대비해둬야 한다.

 

사업장이라면 대개 자금조달 방법으로 은행 또는 정책자금을 생각하기 마련이다. 다만 은행은 신용이 낮거나 담보력이 부족한 사업장일 경우 자금조달이 쉽지 않다. 정책자금은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이로인해 경쟁률이 높다.

 

정부는 사업장이 정책자금을 통한 자금 조달에 실패하거나, 은행에 의존하지 않고도 스스로 자금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이란 비영리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1984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사업장에 자금조달을 지원해 연쇄적인 도산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이다. 정부출연금 등으로 재원을 조성해 자금조달을 지원하여 사업장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사업장은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해 매달 금액을 적립하다가 자금난이 발생하면 기금 자금활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가입 대상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법인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기업, 소상공인 등 모든 사업장이 가입할 수 있다. 

 

사업장이라면 조경공사업, IT업, 소프트웨어시스템컨설팅업, 정보기술서비스업, 도장공사업, 교육서비스업, 금속용접처리업, 육류도소매업, 상품대리판매업, 잡화도소매업, 인테리어설계업, 건축인테리어, 고용알선업, 금형제조업, 산업용기계장비업, 전문건설하도급업, 농산물체험활동업, 산후조리원, 웨딩서비스업, 제조업, 교육서비스업, 기계설비업, 피부미용업, 청소서비스업, 의류도소매업, 피부관리샵, 제과업, 소매가공업, 제조업, 원료재생업, 건설업, 정보통신업, 마트, 자원재활용업 등 업종 무관하게 가입 가능하다. 창업즉시에도 가입할 수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납입 기간

사업장은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납입 기간을 선택해 가입하게 된다. 납입 기간은 3년, 4년, 5년 중 선택하면 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저축처럼 가입하는 제도로 매달 부금을 적립하면 된다. 사업장이 매달 적립할 수 있는 금액은 최소 10만 원부터 최대 300만 원까지다. 사업장의 재량에 따라 10만 원 단위로 선택하면 된다.

 

자금 마련 및 조달, 이자까지 지원하는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지원 방안 자세히(클릭)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납입 만기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해 납입 기간을 만기한 사업장은 원금에 이자를 적용해 지급받는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만기 이자는 연 1.3%가 적용되고 있다.

 

사업장은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만기 이후에도 가입을 유지할 수 있다. 만기 이후 가입을 유지한다면 장려금 이자를 3개월마다 별도로 계속 지급받으므로 재태크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가입 도중 사업장에 자금난이 발생했다면 기금 자금활용을 신청하면 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

부금을 4회 이상 적립한 사업장이라면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을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기금 자금활용은 신청 횟수 제한이 없으며, 신용점수에도 영향을 주지 않아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단기운영자금, 어음수표대출, 부도매출채권대출 등 3가지 운영자금 조달을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 한도

기금 자금활용 시 사업장은 적립한 부금을 기준으로 자금조달 가능한 한도가 결정된다. 즉 부금 잔액의 최대 n 배 이내까지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자금은 종류에 따라 지원되는 최대 한도가 상이하다. 

 

단기운영자금은 비대면 신청도 가능하다. 비대면 신청 시 개인사업장은 부금 잔액의 1.5배 이내, 법인사업장은 부금 잔액 내에서 자금활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적은 한도이지만 별도 서류없이 신속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금활용 시 사업장은 사용기간에 따른 이자만 납입하면되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 언제든지 상환이 가능하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자 지원 사업

사업장이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 시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약을 맺어 기금 대출 이자를 지원하는 이자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기금 가입 사업장이 서울,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광주, 전남, 대전, 충남, 세종, 강원, 춘천, 충북, 전북, 경남, 제주, 인천, 경기, 원주, 고양 등에 소재한 경우 기금 대출 시 이차보전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이를 통해 1~3%p 이율을 감면받게 된다. 지원 이율은 지자체 예산에 따라 각기 상이하게 적용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납입 기간을 만기하지 않더라도 손실없이 해지가 가능한 제도이다. 사업장은 만기 전 중도 해지할 경우 적립한 원금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다. 또한 납입 기간에 따른 소정의 이자도 가산해 지급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과

함께 활용하면 도움되는 노란우산

▶가장 높은 한도로 소득공제 지원하는 노란우산(클릭)

 

노란우산과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 운영하는 공적 제도이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노란우산 모두 가입한 사업장은 기금 자금활용 시 이자를 인하 받으며, 기금의 노란우산 연계대출도 활용가능하다. 연계대출은 기금 부금잔액의 최대 10배 이내(최대 2천만 원)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다.

 

기금은 사업장에 필요한 자금조달을 위해 가입하는 제도이지만, 노란우산은 사업자의 퇴직금 마련절세를 위해 가입하는 제도다. 노란우산은 매달 5만 원~100만 원을 적립하며 가입을 유지하는 저축성 제도이다. 매달 부금을 납입하며 매년 소득세 신고 시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노란우산에 가입한 사업자는 과세표준에 따라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적용받게 된다. 과세표준은 필요경비를 제외한 순 소득으로써 개인사업자라면 사업소득, 법인사업자라면 근로소득이 된다. 노란우산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세 또는 연말정산에서 적용받을 수 있다.

 

더불어 노란우산은 사입 사업자를 대상으로 연 복리 이자, 법적 수급권 보호, 복지서비스, 상해보험무료가입, 가입지원금지급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종합소득세 적용한도 및 지원혜택 주요궁금증 모음top7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를 통해 과세표준을 줄여 세금을 절세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혜택 중 하나이다. 노란우산공제는 가입

bizknow.tistory.com

 

 

––––––––––––––––––––––––––––––
Track: Teen Party (feat. Vendredi) — Broke in Summer [Audio Library Release]
Music provided by Audio Library Plus
Watch: https://youtu.be/zffkoMD5gTw
Free Download / Stream: https://alplus.io/teen-party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