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를 통해 과세표준을 줄여 세금을 절세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혜택 중 하나이다. 노란우산공제는 가입 사업자의 세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혜택과 목돈을 모을 수 있는 혜택을 지원한다. 그렇다면 노란우산공제라는 제도가 왜 시행되고 있는지,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와 지원하는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Q. 노란우산공제란?

- 사업자의 퇴직금 마련 지원 제도이다.

 

2007년 9월부터 시행된 노란우산공제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사업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사회안전망 역활을 수행하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통해 사업자는 스스로 퇴직금을 모아 폐업, 노령을 대비하면 된다. 노란우산공제는 가입 사업자가 퇴직금을 안전하고 유리한 조건으로 모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Q.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은?

-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 공동사업자, 무등록소상공인(프리랜서) 등이 가입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라면 영어교습소, 공부방, 폐기물수집 운반업, 특수화물업, 편의점, 정육식당, 유통판매업, 청소서비스업, 온라인판매업, 도급서비스업, 자원재활용업, 하도급업, 안전용품도소매업, 제과업, 수출입유통업, 위탁판매업, 전자상거래업, 운동시설업, 숙박업, 서비스업, 도소매업, 전문걸서하도급업, 철구조물설치업, 금속인테리어, 토목공사업, 광고기획 대행업, 상품대리판매업, 응용소프트웨어개발업, 특수화물운송업, 약국, 병원, 행사기획업, 실내장식업 등 모든 업종이 가입 가능하다. 창업 즉시에도 노란우산공제 가입할 수 있다.

 

매년 종합소득세에서 사업소득세를 신고하는 의류판매, 작가, 아동지도사, 코웨이코디, 텔레마케터, 대출상담사, 인테리어, 요양보호사, 헬스트레이너, 연예계그룹소속, 웹툰작가, 운동지도사, 방과후교사, 헤드헌터, 채권추심, 보험중개사, 컨설팅, 화상영어교사, 요리교사, 한국야쿠르트매니저, 정수기점검, 방문의료, 디자인프리랜서, 목욕관리사, 행사도우미, 자동차영업, 건설중기, 렌트, 언어치료사, 지입차, 현장공사 등의 프리랜서는 최근 2개월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가능한 경우 노란우산공제 가입 대상이 된다.

 

Q.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적용 한도는?

-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과세표준별 상이)

 

노란우산공제는 가입 사업자의 과세표준을 기준으로 소득공제 최대 한도를 차등 적용하고 있다. 과세표준은 필요 경비를 제외한 순 소득을 말한다.

 

 

Q.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적용 시기는?

- 사업자 유형별 상이하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사업자의 유형에 따라 적용된다. 과세표준이 사업소득인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에서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를 적용받게 된다. 프리랜서 또한 종합소득세에서 적용된다.

 

반면 과세표준이 근로소득(연봉)인 법인사업자는 다르다. 법인사업자는 연말정산에서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를 받는 대상이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를 연말정산에서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법인사업자뿐이다.

 

소득공제 항목 중 가장 높은 한도 지원하는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최대 활용방법(클릭)

 

Q.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금이란?

-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 사업자를 지원하는 희망장려금을 말한다.

 

사업자의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장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자체와 협약을 맺어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금을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한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원 금액 및 기간은 지자체 예산 계획에 따라 적용된다.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한 사업자의 사업장 소재지가 가입지원금을 지원하는 지역이라면 신청할 수 있다. 단, 지자체 지원 대상 조건에 해당해야 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금은 일정 기간 동안 매달 적립되는 방식으로 지급된다.

 

지자체 예산 소진 시에는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금도 조기 마감된다. 따라서 가입 전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의 예산 소진 여부를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Q. 노란우산공제 목돈마련 혜택이란?

- 공제금 전액 이자 적용 및 압류 보호 혜택을 말한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가 적금처럼 가입하여 목돈을 모아 생활 안정을 기하는 제도이다. 사업자가 많은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노란우산공제는 납입 부금 전액에 이자를 적용해 지급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이율은 현재 2.7%이며, 연 복리로 가산된다.

 

또한 납입 부금 전액은 압류로부터도 보호받는다. 압류뿐만 아니라 양도 및 담보 제공도 금지되어 있다. 법률에 의거해 보호를 받게되므로, 폐업을 하더라도 안전하게 생활안정 및 사업재기 기회를 마련할 수 있게된다.

 

Q. 노란우산공제 납입 부금은?

-매달 최소 5만 원, 최대 100만 원을 부금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적금처럼 가입하는 제도라했다.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에 매달 5만 원부터 100만 원을 1만 원 단위로 선택해 납입할 수 있다. 금액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으며, 사업장 상황이 어려워져 부금 납입이 힘든 상황에 처하면 납입 유예 신청도 가능하다.

 


모든 사업장이 자금활용 가능한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 지원하는 자금활용 종류(클릭)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기업, 소상공인 모든 업종의 사업장이 가입해 비상자금을 마련하는 제도이다. 비상자금을 마련한다는 것은 사업장에 언제 일어날지 모를 자금난을 대비한다는 것이다. 저축성으로 가입해 매달 부금을 적립하고, 자금난이 발생하면 기금 자금활용을 통해 극복하면 된다.

 

사업장은 4회 이상 부금을 적립했다면 횟수 제한없이 언제든지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활용이 가능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장의 납입 부금의 최대 n 배 이내까지 자금조달을 지원하는 제도다. 수시로 자금활용을 신청할 수 있어 자금 활용폭을 넓힐 수 있다. 또한 지자체 이차보전사업을 통해 기금 대출 이자도 일부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사업장이 노란우산공제에도 가입한 경우에는 기금 자금활용 이자 인하 및 연계대출 등의 우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36개월, 48개월, 60개월 중 납입 기간을 선택해 가입하게 된다. 납입 기간이 만기되면 원금에 연 1.3%의 만기 이자가 적용해 지급받게 된다. 만기 이후에도 가입을 유지하는 사업장이라면 장려금이자를 3개월마다 별도로 지급받을 수 있어 재테크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업운영자금, 단번에 해소하는 방법 [중소기업중앙회 공제기금] 제도 보기

사업운영자금은 사업을 운영하는 데 소요되는 자금을 말한다. 사업운영자금은 기업의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야심차게 창업을 해도 폐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사업체는 장기간

bizknow.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