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는 연간 최대 500만 원 까지이다. 소득공제 항목은 조세특례법에 의거하여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라는 항목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기존 소득공제와는 별도로 추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세금환급도 가능하다. 국세청에서 발행하는 세금환급 항목에도 같은 이름으로 기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업 또는 근로 소득금액이 4천만원 이하라면 최대 소득공제 한도인 500만원이 적용된다. 개인 사업자이며 4천만원 초과 1억원 이하의 소득금액이라면 최대 절세한도는 300만 원 이다.법인 대표라면 4천만원 초과 5,675만원 이하 일 경우 300만원 한도이며 개인사업자이며 1억원을 초과하는 소득금액을 가졌다면 최대 소득공제 한도는 200만 원이다.

 

법인대표자는 총 급여액이 7천만원을 초과한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는 조세특례제한법에 의거 되는 제한 사항이다. 2023년도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했을 경우, 4천만 원 이하의 최대 소득공제 한도 500만 원으로 받을 수 있는 절세 효과는 330,000원에서 최대 825,000원이 되는 셈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혜택 안내사항

  • 신규가입 지자체 지원 희망장려금 지급
  • 복지플러스를 통한 복지혜택 지원
  • 연 복리이자 3.3% 공제금 전액 적용
  • 소득공제 절세한도 최대 연간 500만 원
  • 납입 총액에 대한 압류보호법 적용
  • 납입부금액 내 대출로 운영자금 조달 가능
  • 무료 2년 상해보험 가입금 지원

 

 신규가입자라면 노란우산공제 납입 부금과 별개로 지자체별 신규가입 희망장려금이 추가로 적립된다.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이란, 중소기업중앙회과 협약하는 지자체인 서울(여의도, 상암), 인천, 부천, 수원, 양주, 안산, 부산, 울산, 창원, 대구, 전주, 광주, 청주, 천안, 춘천 원주, 제주 소재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라면 신청할 수 있다.

 

 노란우산 희망장려금은 1년간 매월 1~2만 원이 별도로 적립되어 별도의 복리이자가 적용된다. 지자체 예산으로 진행되기에 예산 조기 소진에 따라 혜택이 제한 될 수 있다.

 

 

 납입원금 전액에 대하여 연 복리 3.3%이자를 적용하여 장기가입자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월 납입금 기준 5만원 에서 부터 최대 100만원 까지 납입 부금을 설정할 수 있으며, 4회 이상시부터는 수시로 증액 및 감액이 가능하다. 만기가 별도로 없는 연금저축성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자금이 필요하다면 노란우산공제 납입 부금내에서 지원이 된다. 특히나 상해나 의료재해 등의 경우 저금리로 지원하고 있어 위급한 순간에는 자금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법률에 의해 노란우산공제 납입부금 전액에 대해 압류로부터 보호가 되며, 수령 시에도 '행복지킴이통장'으로 수령이 가능하다. 계좌 자체가 압류로 부터 보호되어 안전하게 미래를 위한 자금 마련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업체가 소기업, 소상공인의 범위에 포함되는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의 대표자라면 누구나 업종 구분 없이 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등록된 사업자가 아닌 프리랜서나 무등록 소상공인이라도 사업사실이 확인 가능하다면 가입할 수 있다.

 

 

◎ 가입 가능 소기업 소상공인 업종 예시는?

식품도소매업, 전기장비 제조업, 출판업, 개인택시, 정보서비스업, 화학 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의약품 제외, 금융업,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전문직별 공사업, 매장운영업, 고무 및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카페, 의료, 정밀, 광학 기기 및 시계 제조업, 방송업,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휴게음식점업, 미술교습소, 음식점 및 주점업, 사진관, 위탁판매업, 건축설계서비스업, 미디어서비스업, 의류도소매업, 가구 제조업, 건물관리업, 종합 건설업, 육류도소매업, 금속 광업 등

 

◎ 무등록 프리랜서 가입 가능 업종 예시는?

결혼 상담 및 준비 서비스업, 연예보조서비스,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배우,탤런트등, 개인 비서, 학원강사,강사,과외교습자,재단사, 개인간병인, 가수, 성악가 등, 통신장비 수리업, 자문,감독,지도료,고문료,교정료, 장례식장 및 장의관련 서비스업, 학습지방문판매원, 보험설계사, 요리사, 두발 미용업, 애완 동물 장묘 및 보호 서비스업, 세탁물 공급업, 바둑기사, 꽃꽂이교사, 음료품배달원, 가죽, 가방 및 신발 수리업, 예식장업, 자동차 세차업, 이용업, 세탁부, 대리운전기사 등


저축+운영자금 조달 원스텝 해결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이런 대비책이 사업장을 살린다 - 내용확인(클릭)

 

◎ 중소기업공제기금이란 중소기업의 도산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자금 활용 제도로서, 만기시 이자를 지급하며 중도 임의 해약을 하여도 원금 손실이 전혀 없다. 또한, 부금 납입 만기 이후 유지할 경우, 유지 장려금으로 별도의 이자를 지급하고 있어 잉여 자금에 대한 저축성으로 계속적 활용이 가능하다.

 

 금융권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 사업자들에게 가장 부담이 되는 항목은 바로 이자액일 것이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활용하면 이자 절감에서 유리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저금리로 자금을 활용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중도상환 수수료가 전액 면제이며 수시 상환이 가능하여 원금 자체에 이자를 줄일 수 있다. 더불어 이자지출비용은 전액 경비처리가 가능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하나로 세가지 종류의 자금 활용이 가능하며, 저축성으로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1석 3조의 효과가 있다. 부금납입 총액을 기준으로 한도가 설정되며 최대 3배 ~ 10배까지 한도를 지원한다. 상환 기간은 최장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월 납입금액은 10만원 단위로 최대 300만 원까지 가능하며 3년, 4년, 5년 만기형을 선택하여 가입 가능하다. 이후 납입 중 연장도 가능하다. 만기가 도래하면 3.25%의 이자를 지급하며, 만기 후 유지를 한다면 유지 장려금으로 2.3%의 이자를 매 3개월 지급한다.

 

 

 납입 부금액의 1.5배의 한도 내에서는 원클릭 간편 자금 활용이 가능하다. 모바일이나 인터넷에서 복잡한 서류절차 없이 간단한 전자 인증서 하나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직후 즉시 자금이 송금된다. 역시 중도 상환 수수료가 없기에 단기 자금 활용의 창구로 유용하다.

 

 지자체별 대출 이자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서울,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광주, 전남, 대전, 충남, 세종, 강원, 춘천, 충북, 전북, 경남, 제주, 인천, 경기, 원주, 천안, 고양등의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하고 있는 지자체에서 사업을 시행중이라면, 자금 활용 시에 금리 1.0~2.0%p를 지원한다.

 

 지자체 대출 이자지원의 경우 지자체별 예산으로 진행되기에 예산 조기소진시에는 혜택이 제한된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자세한 가입 가능 업종은?

유통판매업, 청소대행업, 금속용접처리업,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 가구 제외, 보험 및 연금업, 학원, 석탄, 원유 및 천연가스 광업, 광업 지원 서비스업, 건설기계 도급 및 대여업, 정육식당,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의약품도소매업, 스포츠 및 오락관련 서비스업, 광고기획대행업, 전자상거래업, 음료 제조업, 금속구조물 및 제작설치업, 개인 및 소비용품 수리업, 의복, 의복 액세서리 및 모피제품 제조업, 자원재활용업, 사업시설 관리 및 조경 서비스업, 농업, 백화점중관리 등

 

 

정부지원금 종류 4가지 & 가입 조건이 쉬운 중소기업공제기금 QnA 및 노란우산공제 2가지 주요내

정부지원금 종류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정부에서 정책자금을 통틀어 정부지원금 도는 국가지원금이라고 한다. 정부원금 종류는 크게 보조금과 출연금, 출자금과 융자금 총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bizknow.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know.tistory.com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