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 혜택으로 대표적인 것들은 소득공제와 연 복리 이자가 있으며, 복지플러스를 통해 소기업 소상공인들도 다양한 복지혜택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신규가입자의 경우에는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노란우산 희망장려금을 통해 목돈 마련에 더 유리하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정부 지원 공적 제도이다. 소기업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사업주는 업종에 구분 없이 까다롭지 않게 가입이 가능하며, 노란우산공제 가입접수처를 통해 문의할 경우 복잡한 서류절차를 줄여주어 편리한 가입을 지원하고 있다.

 

▣ 노란우산공제란?

소기업 소상공인들의 폐업이나 노령시를 대비하여 적금처럼 부금을 납입하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의 특장점은 연 복리 이자를 부금납입 총액에 적용한다는 것이다. 3.3% 연복리 이자가 적용되며 일정한 만기 없이 공제부금 수령 사유가 될 때까지 납입이 가능하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 부금 납부 방법

자동이체 계좌를 통해 납입부금을 납부할 수 있다. 월납과 분기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월 납입금 기준 5만원 ~ 100만원까지 1만원 단위로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하다. 부금 납입 4회차 부터는 수시로 부금액을 증액 또는 감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설정한 금액으로 계속적인 납입이 어렵다면 해지보다는 금액을 감액하여 납부하면 복리 이자 혜택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 지자체별 희망장려금 지원 제도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서울(여의도, 상암), 인천, 부천, 수원, 양주, 안산, 부산, 울산, 창원, 대구, 전주, 광주, 청주, 천안, 춘천 원주, 제주 등의 소재지에서 사업장을 운영중이라면 지자체별 지원금이 지급된다. 월 1~2만원을 1년간 지원한다. 지자체별 예산으로 지원되는 제도라 예산 조기소진시에는 혜택이 제한될 수 있다.

 

▣ 조세특례법의 소득공제 항목, 노란우산공제

종합소득세 등 세금을 신고할 때 소득공제 항목으로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 기금이 존재한다. 따라서 노란우산공제 납입부금액은 소득공제로세 세부담이 많은 사업자라면 절세 전략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연간 최대 500만 원 한도의 소득공제를 지원하고 있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혜택 안내사항

  • 납입부금액내 대출로 운영자금 조달 가능
  • 무료 2년 상해보험 가입금 지원
  • 납입 총액에 대한 압류 보호법 적용
  • 소득공제 절세 최대 500만 원 한도
  • 신규가입 지자체 지원 희망자려금 지급
  • 복지플러스를 통한 복지혜택 지원
  • 연 복리이자 3.3% 적용

▣ 납입 부금 내 자금활용 지원

가입자에 한하여 저금리 자금 활용을 지원한다. 공제 부금을 납부하고 있으며 연체가 없는 가입자에 한해 임의 해약금의 90% 이내의 금액을 한도로 제공하며, 저금리로 자금 활용이 가능하다. 재해나 상해등의 경우 무이자로 지원된다.

 

 

▣ 압류로 부터 안전하게 공제금 보호

노란우산공제는 부금의 전액에 대해 압류보호법이 적용된다. 법률에 의거하여 압류와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있어 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의 사업 재기 자금 혹인 생활 자금으로 안전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계좌 자체에 대한 압류가 법적으로 금지된 '행복지킴이통장'을 통해 수령할 수 있다.

 

▣ 다양한 복지서비스로 소기업 소상공인 지원

무료 상해보험 가입을 지원하며 보험료는 중소기업중앙회가 부담한다. 상해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애가 발생하면 2년간 최고 월 부금액의 150배 까지 지원하며 외에도 재기희망 교육과 건강검진, 단체 상해보험등을 지원하고 경영 자문과 경리 프로그램등을 지원한다.

 

▣ 소기업 소상공인이라면 까다롭지 않게 가입가능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소기업, 소상공인의 대표자라면 업종 구분 없이 가입이 가능하다. 단, 제한 업종의 경우 가입이 제한될 수 있다. 3.3% 종합소득세 공제로 사업소득이 증빙된다면 프리랜서라도 가입이 가능하다.

 

 

▣ 소기업 소상공인 가입 가능 업종 EX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우편 및 통신업, 가구 제조업, 카페, 식료품 제조업,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기계 및 가구 제외, 잡화도소매업, 의료, 정밀, 광학 기기 및 시계 제조업, 레스토랑, 의류도소매업, 영상ㆍ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스포츠 및 오락관련 서비스업, 백화점중관리, 조경공사업, 의류판매, 금융 및 보험관련 서비스업,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 조절 공급업, 전문 서비스업, 어업, 광고기획대행업, 보험 및 연금업, 금속인테리어,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등

 

▣ 무등록 프리랜서 가입 가능 업종 EX

배우,탤런트등, 세탁부, 서적외판원, 정수기, 장례식장 및 장의관련 서비스업, 작가, 이용업, 바둑기사, 퀵서비스배달원, 자동차 종합 수리업, 피부 미용업, 자동차방문판매원,, 가전제품 수리업, 시계, 귀금속 및 악기 수리업, 작곡가, 결혼 상담 및 준비 서비스업, 성악가 등, 학원강사,강사,과외교습자,재단사, 가정용 세탁업, 직업운동가, 가정부,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산업용 세탁업, 자문,감독,지도료,고문료,교정료, 음료품배달원, 가죽, 가방 및 신발 수리업, 가정교사, 골프장캐디 등

 


저축 + 자금을 한 번에 해결하는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이란 중소기업의 사업주와 그에 따른 근로자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고 중소기업들의 도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부 출연금을 바탕으로 재원을 마련하여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정부지원 비영리성 공적제도이다.

 

 가입 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중소기업자라면 누구나 가입하여 저축과 자금을 동시에 해결이 가능하다. 금융권과는 달리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고 수시로 상환이 가능하여 이자절약이 가능하다. 이자 비용은 전액 졍비 처리가 가능하여 운영자금 조달의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납입 부금액은 최소 10만원 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10만원 단위로 납부할 수 있다. 1차 만기 도래시에는 3.25%의 소정의 이자를 지급하여 저축성으로도 활용하기 좋다. 또한 일반적인 적금과는 달리 만기 후에도 부금을 유지할 경우, 유지 장려금으로 2.3%의 이자를 매 3개월 마다 지급하고 있다.

 

 

 지자체별로 대출이자 지원 사업을 지행하고 있다. 금리에 따라 1.0~2.0%p의 이자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자체별 예산이 조기 소진된다면 혜택이 제한될 수 있다.

 

 자금 활용 한도는 납입 부금 총액에서 최소 3배, 최대 10배까지 가능하며 따라서 저신용의 중소기업자도 납입 부금 총액에 따라 자금을 활용할 수 있어 한도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대출 상환 기간은 최장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가능업종 EX

육류도소매업, 행사기획업, 전기장비 제조업, 수도업,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폐기물수집운반업, 음료 제조업, 의복, 의복 액세서리 및 모피제품 제조업, 출판업, 미술교습소, 음식점 및 주점업, 섬유제품 제조업; 의복 제외, 상품대리판매업, 사회복지 서비스업,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금속잡철업, 개인 및 소비용품 수리업, 스포스센터, 전자 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건설기계 도급 및 대여업, 개별화물,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등

 

 

중소기업 운전자금, 소상공인 운영자금 '중소기업공제기금' 활용팁 & 노란우산공제 종합소득세,

중소기업 운전자금은 보통 정책자금 대출을 통해저 자금을 확보할 수있다. 중소기업의 운전자금은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자금이므로 지원 정책을 알고 기한에 맞게 신고하여야 자금

bizknow.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know.tistory.com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