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부지원정책자금은 크게 자금 유형과 지금용도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금유형은 크게 보증형과 융자형, 보험형, 지원형 네가지가 있으며, 자금용도는 시설자금, 투자자금, 운영자금으로 나눌 수 있다. 정부지원정책자금은 업종에 해당하는 관련 부처에 따라도 다양하고 기업규모나 근로자 수 매출등이 제한이 있기도 하다.

 

다양한 정부지원정책자금을 한 눈에 모아볼 수 있는 중소벤쳐24를 활용하면 자신에게 맞는 정부지원정책자금을 찾아보기가 쉽다. 개인의 조건에 따라 검색이 가능하며,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지역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시장진흥재단의 기관과 협약하여 다양한 정책을 한눈에 보여준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자금은 대부분이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의 용도로 활용 가능하며 크게 긴급경영안정자금, 재도약지원자금, 신성장기반자금, 창업기업지원자금등이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이란?

조건이 까다로울 수 있는 정부지원정책자금과는 다르게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는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이러한 중소기업자에 해당하는 모든 사업자가 가입이 가능한 정부지원 공적제도이다.

 

 저축성 VS 자금활용 혜택확인

저축성으로 금액을 납입하여 납입금을 바탕으로 정부 출연금과 합하여 중소기업자를 상호부조한다. 또한 저축성과 자금활용을 구분없이 중소기업공제기금 하나로 모두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활용의 경우, 중소기업공제기금 부금 납입 4회 이상부터 무보증 신용대출을 지원하여 자금을 운용할 수 있다. 자금을 상환할 시에는 중도 상환수수료가 전액 면제이며 수시로 상환이 가능하여 이자 절감에 유리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혜택 안내사항

  • 지자체 지원금 금리 1~2%p 이자지원
  • 대출 상환 최장 3년 연장
  • 대출 한도 납입 총액의 3배~ 10배 이내
  • 이자지출액 전액 경비처리
  •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

 

 자금운용 이자절약 전략은?

사업을 하다보면 각기 다른 자금이 필요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자금 용도에 구분없이 단기운영자금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노란우산 가입자는 매번 이자가 할인되며, 이자지출액은 전액 경비처리가 가능하다. 더불이 지자체에서 지원하는이자지원 사업도 시행중이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이자지원 사업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활용하여 자금 운용을 하는 사업장이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한 지자체에 주소지를 두고 있다면, 1.0~2.0%p 금리로 이자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자체별 예산으로 진행되며 예산 소진시에는 혜택이 제한된다.

 

 대출상환 3년까지 연장, 한도는 3~10배까지

납입한 납부금을 기반으로 납입 부금액 총액의 3배 ~ 10배까지 한도를 지원한다. 납입 부금액에 기초하여 사실 한도의 제한이 유동적이며 저신용 중소기업자에게 유리할 수 있다. 또한, 대출 상환 기간은 1년이지만 최장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저축성 이자 지급, 유지 장려금까지 받아보는 방법

월 10만원부터 300만원까지 부금액 설정이 가능하며 설정 단위는 10만원이다. 만기 년도는 3,4,5년도 중 선택이 가능하며 납입 하는 중도에 연장도 가능하다. 더불어 만기가 도래하면 3.25%의 이자를 지급한다. 만기 후에도 부금액을 유지할 경우 유지 장려금으로 2.3%의 이자를 매 3개월마다 지급한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가능 업종은?

법적으로 중소기업에 해당되는 규모의 사업체라면 업종 구분 없이 까다롭지 않게 가입이 가능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가능 업종 자세히 확인하기

건설기계 도급 및 대여업, 보험 및 연금업, 폐기물수집운반업, 학원,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백화점중관리,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농업, 교육서비스업, 금속인테리어, 매장운영업, 의류판매,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기계 및 가구 제외, 어업, 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 연구개발업, 식품도소매업, 청소대행업, 항공 운송업, 금속용접처리업, 의약품도소매업, 자원재활용업, 의료, 정밀, 광학 기기 및 시계 제조업, 임업, 미용용품도소매업, 개별화물,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 등

 

 

 


정부지원 목돈 마련 저축제도

노란우산공제

▶[절세전략 / 2023 세법 적용] 소득공제 절세전략 안내서 (클릭)

 

 소기업 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사망등의 생계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 생긴다면 매우 막막할 것이다. 이에 대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축성 제도인 노란우산공제를 가입하게 된다면 부금액을 수령하여 생활안정과 사업재기를 다시금 도전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소상공인의 저축성 목돈마련 뿐만 아니라 소기업 소상공인이 자금이나 정보 부족 등에 의해 영위하기 힘든 복지제도까지 마련하여 소기업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고 있다. 상해보험 무료 2년 가입을 지원하고 있으며, 경영 자문과 다양한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세부담이 많은 소기업 소상공인들이라면 노란우산공제를 가입하여 절세전략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는 조세특례법에서 지정하는 소득공제 항목으로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기존의 소득공제 항목과는 별도로 지정되어 추가적인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노란우산 희망장려금으로 신규가입자는 추가적인 적립금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중앙회 협약 지자체인 서울(여의도, 상암), 인천, 부천, 수원, 양주, 안산, 부산, 울산, 창원, 대구, 전주, 광주, 청주, 천안, 춘천 원주, 제주 소재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소기업 소상공인은 매달 1~2만원을 1년동안 적립할 수 있다.

 

 

 희망장려금은 지자체 예산으로 진행되기에 지자체별로 지원 금액이나 지원 시기가 상이할 수 있으며, 예산 조기 소진시에는 혜택이 제한될 수 있다.

 

 압류 보호법에 의해 법률적으로 담보 제공이나 압류가 금지되며 양도역시 금지된다. 안전하게 공제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법적으로 보호되는 행복지킴이통장으로 공제금 수령이 가능하다.

 

 원천징수 2개월의 사업소득을 증명할 수 있다면 무등록 소상공인이나 프리랜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소기업 소상공인 가입 가능 업종 자세히 확인하기

임업, 숙박업,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미디어서비스업,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식품도소매업, 금속인테리어, 우편 및 통신업,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기계 및 가구 제외, 연구개발업,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음료 제조업, 종합 건설업, 산업용 기계 및 장비 수리업, 휴게음식점업, 산후조리원, 사업 지원 서비스업, 고무 및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하수, 폐수 및 분뇨 처리업, 농업, 화물운송대행업, 백화점중관리, 정육식당, 학원, 엔지니어링, 건물관리업 등

 

 무등록 프리랜서 가입 가능 업종 자세히 확인하기

집사, 학원강사,강사,과외교습자,재단사, 성악가 등, 직업운동가, 애완 동물 장묘 및 보호 서비스업, 음료품배달원, 두발 미용업, 개인 비서, 장례식장 및 장의관련 서비스업, 요리사, 서적외판원, 점술 및 유사 서비스업, 화장품외판원, 자동차 종합 수리업, 보험설계사, 가정교사, 자동차 세차업, 자동차방문판매원,, 가수, 화가 및 관련예술가, 연예보조서비스, 배우,탤런트등, 화장터 운영, 묘지 분양 및 관리업, 이용업, 시계, 귀금속 및 악기 수리업, 개인간병인, 정수기, 세탁부 등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체크 & 정부 소상공인 운영자금 대책, 중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혜택은 연간 최대 500만원 한도로 지원된다. 종합소득세 신고시에 기존 소득공제 항목에서 추가적으로 소득공제가 가능하여 조세특례법에 의거한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

bizknow.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know.tistory.com >

 

 

 

––––––––––––––––––––––––––––––
Play Easy by tubebackr https://soundcloud.com/tubebackr
Creative Commons — Attribution-NoDerivs 3.0 Unported — CC BY-ND 3.0
Free Download / Stream: https://bit.ly/3wJkHUG
Music promoted by Audio Library https://youtu.be/xnPJksHSS9c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