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을 통해 사업체 경영정상화를 이룰 수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경영 위기를 겪는 사업체가 많아졌다. 사업체는 경영 위기를 극복하려면 필요한 자금을 신속히 조달해야 한다. 많은 사업체는 자금조달을 위한 방법으로 은행에 의존하게 된다. 시중 은행은 담보 능력이 부족한 사업체의 경우 자금조달이 쉽지않다. 

 

정부에서는 사업체가 은행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비상자금을 마련해 자금을 융통하여 사업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이란 비영리 제도를 1984년 1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사업체가 자금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사업체는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해 비상시를 대비한 자금을 모으고, 자금난으로 위기의 상황이 발생했을 땐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대출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가입 사업체의 도산을 방지하여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으며, 사업체는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가입을 통해 저축과 자금조달, 이자 지원 등의 1석 3조 효과를 볼 수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 저축 지원]

사업체는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에 저축성으로 가입하게 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가입 기간 동안 사업체는 매달 10만 원~300만 원을 적립하면 된다. 월 적립액은 사업체가 10만 원 단위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가입 기간은 36개월, 48개월, 60개월 중 선택 가능하다. 가입 기간을 만기한 사업체는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만기 이자를 적용해 지급받을 수 있다. 만기 이자는 만기 도래시 지급되는 1차 이자와, 만기 이후 유지시 지급되는 2차 이자가 있다.

 

◎ 1차 이자(만기 시) : 연 1.3%

◎ 2차 이자(만기 이후 유지시) : 3개월마다 장려금이자 별도 지급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 자금활용 지원]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해 적립금을 4회 이상 부금한 후부터는 기금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을 통해 조달 가능한 자금 종류는 3가지 종류가 있다.

 

▶단기운영자금 : 외상매출금 회수 지연 또는 단기운영자금 부족 시 활용

▶어음수표대출 : 상거래로 수취한 받을어음 또는 수표 자금화 지연 시 활용

▶부도어음대출 : 거래상대방 도산으로 수취한 받을어음, 수표 자금화 곤란 시 활용 

 

원금 100% 보장되는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더 많은 정보 확인(클릭)

 

기금 가입 사업체는 별다른 조건 없이 3가지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자금활용 종류에 따라 지원되는 한도는 상이하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 자금활용 한도]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사업체가 적립한 부금을 기준으로 자금 조달을 지원한다. 기금 가입 사업체는 부금액을 초과한 자금을 사업체에 융통할 수 있게 된다. 추가 지원되는 재원은 정부 출연금으로 조성되어있어 안전한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

자금활용 종류에 따라 한도를 달리 부여하고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자금활용 시 단기운영자금비대면(원클릭)대출 신청도 가능하다. 단, 원클릭 대출은 인터넷을 통해 서류제출없이 신청할 수 있는 자금종류로써 위의 3가지 자금종류보다 조달가능한 한도가 적다.

 

▶원클릭 대출 - 개인 : 부금잔액 1.5배 이내

▶원클릭 대출 - 법인 : 부금잔액 1배 이내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 이자 지원]

정부 산하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을 담당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대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자체와 협약을 맺어 이차보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금 대출시 일부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대상 : 서울,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광주, 전남, 대전, 충남, 세종, 강원, 춘천, 충북, 전북, 경남, 제주, 인천, 경기, 원주, 천안, 고양 등에 사업장을 둔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대출 이용 사업체

▶지원 이율 : 1.0~3.0%p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 가입대상]

사업자등록증을 소유하고 있는 사업체라면 업종, 업력, 규모 관계없이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가입이 가능하다.

 

다시 말해 

음식숙박업, 양국, 특수화물운송업, 정보통신업, 컴퓨터운영관련서비스업, 육가공업, 스포츠업, 식품가공업, 미용용품도소매업, 종기가공 제조업, 현수막제작, 금속인테리어, 제과점, 도배업, 창고업, 레스로랑, 의원, 한식, 수출입유통업, 자동차매매업, 백화점중관리, 음식배달업, 미술교습소, 도급서비스업, 안전용품도소매업, 소매가공업, 폐기물처리, 제조업, 건설업, 상품중개업, 하도급업, 족욕샵, 피아노교습소, 설치수리업, 미용실, 주유소, 가구점, 안경원, 굴삭기업, 청소서비스업 등... 모든 업종의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기업, 소상공인이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할 수 있다는 뜻이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창업 즉시에도 가입 가능하다.


사업자 절세가 필요하다면?

'노란우산' 활용하세요

▶소득공제 받는 제도 노란우산 확인(클릭)

 

노란우산은 절세와 목돈마련을 위해 가입하는 제도이다. 노란우산에 가입한 사업자는 저축처럼 매월 금액을 납입하며 폐업 후 활용할 목돈을 마련하고, 매년 소득공제를 받아 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노란우산은 사업자를 지원하는 소득공제형 공적 제도이다.

사업자는 노란우산에 가입해 매달 5~100만 원을 적립하며 목돈을 마련한다. 사업자가 적립한 금액은 연 복리로 이자(2.5%)를 적용해 지급받을 수 있으며, 납입한 금액은 압류 보호를 받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또한 노란우산에 가입한 사업자는 자금 필요 시 납부 부금내에서 대출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노란우산에 가입한 사업자는 매년 종합소득세(또는 연말정산) 신고 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최대 500만 원까지 가능하며, 사업자의 사업소득(또는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최대 한도를 3가지로 구분해 지원하고 있다. 과세 대상인 소득을 노란우산 소득공제를 통해 줄일 수 있어 확실하고 합법적으로 절세할 수 있게 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한 사업체가 노란우산에 가입해 있을 경우에는 기금 대출 시마다 이율을 우대 받을 수 있으며, 노란우산 3년 이상 가입한 사업체일 경우에는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의 노란우산 연계 대출도 활용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해당 업종 및 지원 혜택 쉽게 확인하는 6가지point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은 소기업 및 소상공인이다. 노란우산공제는 근로자와는 다르게 퇴직금제도가 없는 사업자를 위해 2007년 9월부터 시행된 제도이다. 정부에서는 사업자 스스로 퇴직금을

bizknow.tistory.com

 

 

 

 

 

––––––––––––––––––––––––––––––
Track: Teen Party (feat. Vendredi) — Broke in Summer [Audio Library Release]
Music provided by Audio Library Plus
Watch: https://youtu.be/zffkoMD5gTw
Free Download / Stream: https://alplus.io/teen-party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