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 대출은 노란우산공제 가입한 사업자가 신청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대출도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한 사업자가 부금을 정상적으로 납부하고 있다면 납입 부금 내에서 노란우산공제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대출은 3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사업자를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대출 지원방안
(1) 노란우산공제 대출 - 일반대출
△신청 자격 : 부금을 정상적으로 납입하고 있는 노란우산공제 가입 사업자
△대출 한도 : (임의해약환급금 - 원천징수예상세액) x 90% 이내 금액
△대출 이자 : 현재 2.9%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에 저축처럼 가입해 매달 부금(5~100만 원)을 납입하며 퇴직금을 마련하게 된다. 납입 부금 내 대출이라는 것은 그간 납입한 금액 내에서 자금활용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노란우산공제 대출 신청시 자금은 10만 원 단위로 지급되며, 노란우산공제 대출인 의료대출과 재해대출은 무이자로 지원받을 수 있다.
(2) 노란우산공제 대출 - 의료대출
△신청 자격 : 부금을 정상적으로 납입하면서 질병·상해로 3일이상 입원 치료를 받은 경우
△대출 한도 : 1,000만 원 이내
△대출 이자 : 무이자
△신청 기한 : 입(퇴)원일로부터 3개월 이내
의료대출은 부금 잔액 내에서 최대 1천만 원까지 조달할 수 있는 노란우산공제 대출이다. 이를 신청하기 위해선 신청서와 진단서, 입(퇴)원확인서가 필요하다.
(3) 노란우산공제 대출 - 재해대출
△신청 자격 : 부금을 정상적으로 납입하는 사업자가 재해로 인한 피해를 받은 경우
△대출 한도 : 2,000만 원과 재해확인서상 피해금액 중 적은 금액 이내
△대출 이자 : 무이자
△신청 기한 : 재해확인서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내
재해대출 또한 납입 부금 내에서 조달할 수 있다. 재해대출 신청 시 신청서와 재해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증을 제출해야 한다.
◆부금 잔액내에서 자금 조달 지원하는 노란우산공제
▶목돈 마련 및 소득공제 지원 제도 노란우산공제 자세히(클릭)
노란우산공제 대출뿐만 아니라 사업자의 절세도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저축성 소득공제 제도로써, 가입 사업자를 대상으로 소득공제 혜택을 지원한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노란우산공제 가입 사업자라면 과세표준에 따라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다. 즉 노란우산공제 가입 대상은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라는 얘기다. 예외적으로 종합소득세를 매년 신고하는 프리랜서도 노란우산공제 가입 대상에 해당한다. 이들은 노란우산공제 가입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사업자 가입업종 예시) 판매설치업, 응용소프트웨어개발업, 도장공사업, 소프트웨어시스템컨설팅업, 약국, 인테리어설계업, 건축인테리어, 축산업, 태양광발전업, 치과의원, 약국, 웨딩서비스업, 음식숙박업, 컴퓨터운영관련서비스업, 슈퍼, 개별화물, 개인택시, 음식점업, 휴게음식점, 화물운송업, 기계설비업, 의류도소매업, 농산물 유통업, 용역서비스업, 자원재활용업, 폐기물처리업, 안전용품도소매업, 욕탕업, 미술교습소, 굴삭기업, 제조업, 자동차매매업 등을 비롯한 모든 업종
▶프리랜서 가입업종 예시) 컨설팅, 택배, 아동지도사, 검진간호사, 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 헤드헌터, 코웨이코디, 미용사, 학원강사, 방문의료, 외판, 딜러, 텔레마케터, 관리매니저, 기술제공용역, 중개, 웹툰작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학습지교사, 방과후교사, 목욕관리사, 행사도우미, 한국야쿠르트매니저, 정수기점검, 현장공사, 운동선수, 번역가 등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연속 2개월 발급 가능한 경우
노란우산공제는 소득공제와 폐업 후 사용할 퇴직금 마련을 위해 가입하는 제도다. 대출이 어려운 사업자를 돕기 위해 노란우산공제 대출을 납입 부금 내에서 지원하고 있어,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자라면 노란우산공제보단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은 1984년 1월부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금 조달 지원 제도이다. 사업장은 저축성으로 가입해 매달 부금을 적립하고 자금 조달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기금 자금활용을 지원받아 융통하면 된다.
사업장은 4회 이상 부금을 납입했다면 언제든지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활용을 신청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장이 납입한 부금을 기준으로 자금조달을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활용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단기운영자금, 어음수표대출, 부도매출채권대출 등 3가지 운영자금을 지원한다. 각 자금활용 종류에 따라 최대 지원 한도는 상이하다.
단기운영자금은 비대면 원클릭대출로도 신청할 수 있다. 원클릭대출 신청 시 자금을 즉시 조달할 수 있지만 지원 한도는 적다.
▲원클릭 대출(개인) : 납입 부금의 1.5배 이내
▲원클릭 대출(법인) : 납입 부금의 1배 이내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하고 있으며, 지출한 이자는 경비로도 인정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이차보전사업
일부 지역에 위치한 기금 대출 이용 사업장은 이차보전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이차보전사업은 기금 대출 이자를 1~3% 지원해 사업장의 이자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활용 TIP
노란우산공제와 중소기업공제기금 두 제도는 모두 정부 산하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담당하고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사업장이 노란우산공제에도 가입해 있다면 우대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1) 기금 대출 이자 인하
(2) 기금 대출 종류 중 노란우산공제 우대대출 활용 가능
두 제도 모두 가입한 사업장은 기금 대출 이자를 우대 적용받을 수 있다. 또한 해당 사업장이 노란우산공제 3년 이상 가입한 경우 노란우산 우대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노란우산 우대대출은 공제기금 납부액의 10배 이내(최대 2천만 원) 한도로 지원된다.
▶비상자금 마련하는 비영리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클릭)
기금 가입 사업장이 중소기업공제기금에 매달 납입 가능한 부금은 10만 원~300만 원이다. 납입 기간을 만기하면 연 1.3% 만기 이자를 적용해 지급받을 수 있다. 만기 이후에도 가입을 유지하는 사업장이라면 장려금이자를 3개월마다 별도로 지급받게 된다.
'세금&자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란우산공제 단점 VS 장점 비교, 가장 중요한 내용 중점 총정리 (0) | 2022.01.27 |
---|---|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종합소득세 적용한도 및 지원혜택 주요궁금증 모음top7 (0) | 2022.01.26 |
노란우산공제, 주요 지원 방안 체크 및 간편 가입 신청방법 click (0) | 2022.01.24 |
사업장 운영자금, 어렵지않게 미리 준비하고 지원혜택받는 중소기업공제기금TIP (0) | 2022.01.21 |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 지원조건 22년 최근 바뀐 내용 확인하고 신청하려면? (0) | 2022.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