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공제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법적으로 안전성이 보장되는 공적제도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는 있지만 어떠한 내용인지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노란우산공제는 노령 또는 사망으로 인해 생활의 위협을 받는 사업자에게 생활의 안정을 줄 수 있다, 또한 노란 우산 가입시애는 폐업을 하더라도 새로운 사업을 재기할 수 있도록 목돈 마련이 가능하다.

 

 

 

  • 가입조건

가입자격은 개인사업자, 법인 대표자, 공동사업자. 간이과세자, 무등록소상공인(프리랜서, 보험설계사, 강사, 방문판매원)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가입이 가능하다.

 

소기업·소상공인의 범위는 아래 표를 통해 쉽게 확인해보자. 

 

<업종별 연평균 매출액 10억 원 ~120억 원 이하>

업종 3년 평균 매출액
제조업(의료용 물질·의약품 등 15개) 120억 원 이하
전기·가스·수도사업
제조업(펄프·종이·종이제품 등 9개),광업,건설업,운수업 80억 원 이하
농업,임업 및 어업, 금융, 보험업
출판·영상·종보서비스 50억 원 이하
도·소매업
전문·과학·기술서비스,사업서비스 30억 원 이하
하수·폐기물처리업,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부동산임대업
보건·사회복지플러스 10억 원 이하 
개인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숙박·음식점업

※소기업 판단기준이 3년 평균 매출액 기준으로 변경됨(시행일 2016년 01월 01일)

※경과규정: 개정시행일(2016.01.01)이전에 종전 규정에 따라 소기업에 해당한 경우 2019년 03월 31일까지 소기업으로 인정

 

 

 

 

  • 가입기간 및 가입방법과 제출서류

가입기간은 노령(가입기간이 10년 이상 경과하고 가입자 연령이 만 60세 이상)또는 폐업 공제금 지급사유 까지 가입을 해야 한다. 가입방법은 청약서를 작성하고 부금 납부를 자동이체로 하기 위한 예금계좌를 지정하여 청약금을 1회 납입해야 한다.

 

노란우산공제는 인터넷 가입, 공제상담사. 은행 지점 방문, 중소기업 중앙회 방문하여 가입이 가능하다. 제출 서류로는 청약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등기부등봅(법인의 경우), 사업체 재무제표 또는 부가세 과세표준 증명원 등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

 

 

 

 

  • 부금납입

부금납부의 경우 월납과 분기납이 있다. 월납의 경우 5만 원부터 100만 원 까지 1만 원 단위로 설정이 가능하다. 가입자 명의의 지정 예금계좌에서 자동이체로만 납입이 가능하다. 납부부금 증액은 가입 후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으나, 감액의 경우 공제부금을 3회 이상 납부한 이후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부금 납부기일의 지정일은 제한되어 있지 않아 월 중 어느 때라도 지정하여 변경 신청할 수 있다. 가입자 명의의 예금계좌에 한하여 계좌변경도 가능하다. 분기납의 경우 최대 6개월까지 미리 납부할 수 있다.

 

 

노란우산 자세히 알아보기 

 


▶노란우산 주요 혜택 알아보기(클릭)

 

 

  • 노란 우산 제도의 5대 지원기능
  1. 납입부금에 대해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
  2. 법률에 의해 공제금은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
  3. 별도 사업비 차감없이 납입부금에 전액에 연 복리이자를 적용
  4. 월부금액의 최대 150배까지 상해보험 가입 가능
  5. 부금 납부 연체가 없는 경우 납부부금 내 대출 가능

 

 

 

 

  • 지자체 장려금인 '희망 장려금'

소상공인의 생활 안정과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노란 우산 가입자에게 희망 장려금을 지원하다. 매월 부금 납입 시마다 지자체별 지원금액을 적립하여 공제금 수령(노령 및 폐업) 시 장려금과 연복리이자를 지급한다.

 

장려금 지원 사업의 경우 각 지자체의 정책, 예산계획 등에 따라 지원대상, 지원방법, 지원기간 등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참고하여야 한다. 중도 해약 시에는 장려금이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해지보단 금액을 증액 또는 감액하여 유지하는 것이 좋다.

 

 

 

 

  • 공제금 지급사유 및 지급기준

공제금의 지급사유로는 노령(가입기간이 10년 경과하고 만 60세 이상), 가입자의 사망 및 폐업이다.

공제금의 지급기준은 지급 사유 발생 시 가입자가 납입한 부금액에 대해 연 복리 이자율을 적용하여 제공한다.

공제금의 지급사유가 아닌 임의 해지 시에는 납입원금의 손실 및 이미 받은 소득공제 및 이자에 대해 기타 소득세가 과세된다. 

 


사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자금!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이용해 보세요.

 

 

 

사업자 자금 조달에 필요한 제도인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중소기업자가 납입하는 부금과 정부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하여 가입자 도산방지 및 경영 안전을 지원한다. 자금 활용은 총 3가지가 있다.

 

부도매출채권 대출, 어음(전자어음)수표 대출, 단기운영자금 대출이 있다. 공제부금과 상환 중인 대출의 미납이 없고, 매월 부금을 4회 차 납부한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자금 활용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간소한 심사를 통해 쉽고 빠르게 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 신용정보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중도상환을 하더라도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

 

가입 부금은 매달 월 10만 원부터 300만 원까지 3년(36개월), 4년(48개월), 5년(60개월)이다. 게약 중 납부기간 또한 연장이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업체가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해 대출을 신청할 경우 매번 이자할인율을 우대 적용받을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유지 운영 자금, 중소기업공제기금 &정부이자 지원혜택

유지 운영 자금은 사업체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이다. 사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금이다. 사업체 자금의 부재는 기업의 부도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사업체는 자금난 발생

bizknow.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