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공제회는 사업자를 위해 도입된 사회보호안전망이다.

 

사업을 하다 보면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폐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안전하게 폐업을 하지 못할 경우 사업자는 생활고에 시달릴 우려가 있는데, 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사업주가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노란우산공제회를 도입했다.

 

노란우산공제회는 사업주가 적금처럼 가입해 스스로 목돈을 적립해 폐업 후 생활 안정 또는 사업 재기를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적 제도다.

 

 

노란우산공제회 가입 대상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및 무등록소상공인(프리랜서)

 

 

 

노란우산공제회 가입 가능 업종은 ▲제조업(의료용기기·의약품 등 15개) ▲전기·가스·수도사업 ▲제조업(펄프·종이·종이제품 등 9개), 광업, 건설업, 운수업 ▲농업·임업 및 어업, 금융·보험업 ▲출판·영상·정보서비스업 ▲도·소매업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사업서비스업 ▲하수·폐기물처리업 ▲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업 ▲부동산 임대업 ▲보건·사회복지플러스 ▲개인서비스업 ▲교육 서비스업 ▲숙박·음식점업 등 거의 모든 업종이 가능하다. (유흥업 도박업만 제외)

 

업종, 연령 등에 관계없이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사업주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인 프리랜서 등은 노란우산공제회에 창업 즉시 가입해서 다양한 사업자 정책을 지원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회 적립금

5만 원~100만 원 (*1만 원 단위 선택)

 

노란우산공제회는 사업주가 적금처럼 가입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매월 적립금을 납입해야 한다. 적립 가능한 금액은 1만 원 단위로 사업자의 재량으로 선택하는 항목이다. 또한 사업자의 소득 상황을 고려해 노란우산공제회는 가입 기간 도중 월 적립금을 언제든지 증액 또는 감액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회 사업자 정책

(1) 세제 혜택 : 매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

 

 

구분 과세표준 최대 소득공제 한도
개인·법인 4천만 원 이하 500만 원
개인 4천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
300만 원
법인 4천만 원 초과
7천만 원 이하
300만 원
개인 1억 원 초과 200만 원

 

노란우산공제회 가입 사업자는 1년간 발생한 사업소득 또는 근로소득(연봉)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는 사업소득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으며, 연말정산 신고 대상자인 법인사업자는 근로소득에 대한 공제를 받는다.

 

 

tip. 노란우산공제회 최대 소득공제받는 법

 

노란우산공제회는 과세표준에 따라 적용되는 소득공제 최대 한도가 다르다. 여기서 과세표준은 소득을 말한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는 사업소득이 과세표준이며, 법인사업자는 근로소득이 과세표준이다. 노란우산공제회 가입 사업자는 소득에 따라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금액이 다르다. 따라서 최대 한도를 적용받으려면 1년간 노란우산공제회에 적립한 금액이 최소 과세표준에 따른 소득공제 한도 이상은 되어야 한다.

 

한도 미만으로 적립하면 납입한 금액만큼만 가능하고 최소 한도만큼은 적립돼 있어야 공제받는다.

 

(2) 적금 혜택 : 압류 보호, 이자 자급 등

 

 

 

 

노란우산공제회에 적립한 금액 전액에 대해서는 압류, 담보, 양도를 금지하여 최악의 상황에 처해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사업주는 시중은행을 통해 희망지킴이 통장을 발급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회는 사업주가 폐업 후에도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목돈마련을 돕기 위해 연 복리로 이자(2.5%)를 가산한다.

 

(3) 자금 혜택 : 대출, 정책자금 가산점 등

 

 

 

 

노란우산공제회 가입 시 사업주가 자금난이 발생하면 노란우산공제회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대출 신청 시 부금 잔액의 최대 90%까지 조달할 수 있다.

 

또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을 신청하는 노란우산공제회 가입 사업주는 가산점을 부여받아 유리한 조건으로 심사를 할 수 있다.

 

(4) 가입 지원금 지원

 

 

 

노란우산공제회 신규 가입자는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별도 지급하는 가입 지원금인 '희망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

 

희망장려금은 노란우산공제회 가입을 장려하기 위해 지자체에서 예산을 책정해 지원하고 있으며,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 따라 지원 기준 및 지원 금액, 기간 등이 상이하다. 노란우산공제회 신규 가입자의 사업장 위치가 해당 지자체에 소재할 경우 희망장려금을 신청해 지급받을 수 있다..

 

 

 

 

희망장려금 지원 금액은 지역별로 상이하지만 최소 12만 원에서 최대 6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지급 금액은 노란우산공제회에 적립하는 월 적립금과 함께 적립된다. 다만, 희망장려금은 지자체별로 예산이 정해져 있어 소진되면 마감될 수 있다.

 

 

[CHECK POINT] 자금 조달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지난 1984년 1월부터 시행된 비영리성 금융 지원 제도다. 저축성으로 가입하여 사업체 스스로 자금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기금 가입 업체는 자금난이 발생하면 즉시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대출 신청 심사 시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 도산을 예방할 수 있다. 추가 지원금은 정부 출연금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보장되며 기금 가입 업체가 적립한 총 부금 잔액의 최대 3배 이내~최대 7배 이내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대출 잔액이 남아있더라도 언제든지 신청해서 지금을 조달할 수 있다. 지자체에서는 기금 가입 업체를 대상으로 중소기업공제기금 대출 이율을 감면해주는 이차보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회 가입 사업체가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해서 대출을 신청하면 이자를 우대적용 받는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 조달 방법 확인(클릭)

 

 

 

단기운전자금 & 수시조달 지원정책 공제사업기금

단기운전자금이 필요할 때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비영리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중소기업 지원 제도의 일환이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지난 1984년 1월부터 시행되어 다양한 기업을 대상

bizknow.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